2018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놀이유형과 특성)

 1  2018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놀이유형과 특성)-1
 2  2018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놀이유형과 특성)-2
 3  2018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놀이유형과 특성)-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놀이유형과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놀이유형과 특성에 대하여 논하고, 놀이와 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놀이 유형과 특성
2. 놀이와 발달과의 관계

Ⅲ.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놀이와 교육관계의 밀접성.hwp
2. 놀이의 의의와 중요성.hwp
3. 유아기 놀이의 개념.hwp
4. 유아와 놀이에 대한 소고.hwp
5. 유아교육에서의 놀이에 대한 긍정적 입장.hwp
6. 놀이와 유아교육에 대한 견해.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는 놀이를 유아발달과 성장, 학습에 효과적이라고 믿고 이를 중요한 학습수단으로 활용해야 한다. 교사는 놀이를 할 수 있는 환경과 놀이시간, 놀이주제를 제공하며, 유아들의 흥미와 특성에 적합한 놀이를 전개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놀이는 발달과 연관되기 때문에 유아교육기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놀이 유형 및 특성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이에,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놀이유형과 특성에 대하여 논하고, 더불어 놀이와 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놀이 유형과 특성

1) 자유놀이(free play): 유아 주도적인 놀이

가. 놀이계획 세우기
자유놀이시간에 무슨 놀이를 할 것인가를 영유아가 결정하는 것이며, 놀이계획을 세우고 계획대로 진행하는 것을 돕기 위해 계획표를 사용할 수 있다.

나. 놀이과정
영유아가 계획한 대로 놀이하게 한다. 영유아의 놀이를 인정하고 격려한다. 놀이상황에서 영유아가 겪게 되는 갈등을 원만히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영유아가 계획한 놀이의 내용이나 아이디어를 확장시켜 보다 발전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선택시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반응, 놀잇감과 놀이공간의 활용,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 등을 체계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놀이시간이 끝나면 영유아 스스로 정리정돈을 하도록 가르쳐야 한다.(채종옥, 2004)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