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국제인권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1  2018년 1학기 국제인권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1
 2  2018년 1학기 국제인권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2
 3  2018년 1학기 국제인권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1학기 국제인권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에 따라 국가가 보장하여야 할 표현의 자유와 국가가 제한할 수 있는 표현의 자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국가가 보장하여야 할 표현의 자유
2. 국가가 제한할 수 있는 표현의 자유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국가가 보장하여야 할 표현의 자유.hwp
2. 국가가 제한할 수 있는 표현의 자유.hwp
3.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개인들의 표현의 자유와 이를 제한하려는 국가의 통제술은 분명한 대립적인 위치에 있지만, 표현의 자유와 문화자본의 관계는 이보다 훨씬 복잡한 문제를 낳는다. 통상 문화적 표현물에 대한 표현의 자유를 옹호할 때 항상 논쟁이 되는 지점은 그것이 상업적 목적을 위한 것과 어떤 근거에서 차별적인가 하는 점이다. 표현의 자유에 대한 검열은 출판, 음반, 방송, 영상물과 같은 문화적 표현물에서 부터 집회 시의 개인적인 발언과 인터넷 댓글에 이르기까지 실로 광범위하게 포괄하고 있는데 문제는 법적 규제의 근거가 지나치게 자의적이라는 데 있다.
표현의 자유에 대한 총괄적인 규제 혹은 검열 강화는 모든 매체물과 개인의 발언 전체에 개입한다는 점에서 검열의 정치적인 지형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 1990년대 말에 쟁점이 되었던 표현의 자유 규제 논쟁은 보호주의적 관점에서 보수성을 드러낸 일종의 보수적 시민운동의 효과였다면 최근 일련의 사건들은 신보수적 국가주의로의 후퇴와 국가 검열기제의 전면배치의 효과라는 점이 특징이다. 이 레포트는 국가가 보장하여야 할 표현의 자유와 국가가 제한할 수 있는 표현의 자유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국가가 보장하여야 할 표현의 자유

1) 표현의 자유의 보호영역
제21조 제1항은 누구나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전달할 권리를 보장하는 바, 표현의 수단은 묻지 않는다고 본다. 따라서 사이버공간상에서 만화를 매개로 한 표현도 표현의 자유의 보호영역에 속하게 되며 그리하여 이에 대한 제한은 기본권제한의 테두리 내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