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중간시험과제물 B형(양성평등 문제)

 1  2018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중간시험과제물 B형(양성평등 문제)-1
 2  2018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중간시험과제물 B형(양성평등 문제)-2
 3  2018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중간시험과제물 B형(양성평등 문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중간시험과제물 B형(양성평등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아래 “양성평등 문제”와 관련된 주제어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주제어가 포함된 논술제목을 스스로 정해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 페미니즘, 양성평등, 결혼, 동성애, 젠더, 성차별, 성희롱, #MeToo, 갑질, 메갈리아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학 내 젠더 문제의 현실
2. 왜 발생하는가
3. 대학 양성평등의 방향과 과제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미투운동에 대한 비판 및 우려.hwp
2. 미투운동에 대한 소고.hwp
3. 미투운동에 따른 문제점 해결방안.hwp
4. 미투운동에 따른 성폭력 해결방안.hwp
5. 미투운동의 찬반론.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최근 몇 년간 한국 사회에 페미니즘 리부트가 이루어지면서 사회적으로 페미니즘 담론이 확산되고 있다. 해당 현상이 젠더문제에 대해 충분한 사회적 합의를 마련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계속해서 문제제기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은 매우 주목할 만하다. 이러한 움직임들이 시사하는 것은, 없던 젠더문제가 최근 빈발하게 된 것이 아니라 기존에 비가시화 되었던 문제가 가시화되고, 보다 개방된 공론장에서 논의되기 시작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학에서도 역시 그 흐름 속에서 크고 작은 성(性) 정치가 펼쳐지고 있다. 대학생들은 학교 밖의 각종 젠더 정치에 참여하기도 하지만, 학교 안에서 페미니즘 단체를 만들고 활동하며 대학 내 젠더불평등을 비판하는 등 페미니즘 주체로서 활발히 나서고 있다.
대학 캠퍼스가 성희롱&#8226;성폭력 사건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수업시간에서 교수의 상습적인 성추행, 축제기간 중 후배에 대한 성폭행, ‘몰카’ 성추행 등의 내용이 보도되어 충격을 주었으며, 최근에는 신입생을 위한 행사에서의 성희롱, 단톡방 성희롱 등이 알려져 그 심각함을 드러내고 있다.
대학은 다른 사회보다 보수적이지 않고 좀 더 평등할 것이라 흔히 상상하지만 의식과 제도, 그리고 관행의 면에서 남성중심적 문화의 영향에서 크게 벗어나 있지 않은 것이 오늘날 대학의 현실이다. 학생의 성별 구성을 보면 여학생의 비율이 거의 절반에 이르렀지만 과거의 남성중심적 문화가 남아 있다. 대학의 중심축인 교수사회는 인적 구성에 있어서 압도적으로 남성의 수가 많으며 조직 내 권력과 책임을 가진 대부분이 남성이다. 이는 대학 전체의 성평등 의식과 성인지적 관점에 영향을 미치며 대학의 제도와 관행에 있어서 성차별이 존재할 가능성을 높게 하는 것이다.
이 레포트는 대학 내 젠더 문제의 현실과 양성평등의 방향과 과제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대학 내 젠더 문제의 현실

‘대학 성폭력, 성희롱’ 등의 몇 가지 키워드만으로도 대학가에서 발생하고 있는 성폭력 사건들이 쉽게 검색된다. 비단 대대적으로 화제가 되었던 사건들뿐만이 아니다. 학내에서 교수-학생 혹은 선배-후배 사이에서 권력관계를 악용한 성범죄가 일어나고, 신입생들이 입학하는 학기 초 오리엔테이션, MT에서의 성폭력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