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노인기 올바른 영양관리 방법)

 1  2018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노인기 올바른 영양관리 방법)-1
 2  2018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노인기 올바른 영양관리 방법)-2
 3  2018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노인기 올바른 영양관리 방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노인기 올바른 영양관리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노인기에는 생리적 기능과 일상 활동량이 감소한다. 이러한 변화에 따른 올바른 영양관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또한 ‘2015년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참고하여 65세 이상 노인의 영양소 섭취 기준을 19~29세 성인(남녀)의 영양소 섭취기준과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남녀를 각각 비교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노인기의 영양관리
2. 노인과 성인남녀의 영양소 섭취기준 비교
3. 노인과 성인남녀의 영양소 섭취기준 분석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2015년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hwp
2. 노인 영양관리의 필요성.hwp
3. 노인기 올바른 영양관리 방법.hwp
4. 노인기에는 생리적 기능과 일상 활동량이 감소하는 변화.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최근 고령화가 이슈화 되면서 웰빙에 이어 웰에이징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노인복지의 현주소는 OECD 국가 중 고령화속도 1위, 노인빈곤율 1위, 노인자살율 1위 등 통계자료와 회자되고 있는 `준비없는 노년은 재앙', 고독사문제 등 웰에이징을 위협하는 다양한 사례들이 나타난다.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과 의료 기술의 발달로 인구구조가 급속하게 고령화되는 추세를 보인다. 우리나라의 총 노인인구는 1980년도 3.8%였으나 2000년도 7.2%, 2005년은 9.2%로 그 증가추세가 급속도로 진행되어 이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고, 2018년도에는 14.3%로 예측되어 고령사회로, 그리고 2026년도에는 20.8%로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급격한 경제성장과 생명과학 및 산업화 발전은 인간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예외없이 고령화되고 있어서 노인 인구의 건강과 영양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노인의 건강과 직결되는 영양상태는 신체적, 심리적, 인구사회학적, 경제적 요인 등에 의해 복합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체적으로는 운동, 식욕과 생리적 기능저하, 미각과 조리 능력 상실, 심리적으로는 소외감, 우울증 등으로 인하여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체내에서는 소화&#8228;흡수 능력 약화로 영양소의 이용률도 떨어지므로 영양적으로 위험상태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인구사회학적 요인으로는 고령이 될수록 독거노인의 증가, 교육수준 저하와 더불어 경제적 능력이 상실된 반면에 만성질환의 증가 등으로 건강관리비용은 증가하고 이에 따라 식료품비 지출을 줄이게 되면서 영양불량이 심화될 수 있다.
이 레포트는 노인기의 영양관리와 영양소 섭취 기준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특히, 2015년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참고하여 65세 이상 노인의 영양소 섭취 기준을 19~29세 성인(남녀)의 영양소 섭취기준과 비교하여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노인기의 영양관리

노년기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균형 있는 식습관과 건강관리가 중요하며, 가족 구조는 노인의 생활양식과 건강관리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노년기는 신체적 노화 뿐 아니라 배우자의 죽음, 자녀들의 결혼과 분가 등으로 정서적으로도 매우 불안한 계층이며, 가족은 이들 노인 계층을 지탱하는 중요 기반 역할을 하게 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