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영유아보육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보육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특성, 사례)

 1  2018년 1학기 영유아보육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보육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특성, 사례)-1
 2  2018년 1학기 영유아보육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보육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특성, 사례)-2
 3  2018년 1학기 영유아보육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보육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특성, 사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1학기 영유아보육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보육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특성,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보육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보육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특성
1) 취업모의 양육지원
2) 일-가정 양립을 위한 사회적 보육
3) 양성평등을 위한 무상보육

2. 보육정책의 사례와 특징
1) 아동 및 가족관련 보육정책
2) 보육정책의 특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보육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보육정책의 방향.hwp
2. 보육패러다임의 변화와 주요 특성.hwp
3. 보육패러다임의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 사례.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한국의 2016년 합계출산율은 1.17명으로 세계 최저 수준이며, 심각한 저출산 고령화 현상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한국은 2018년에 노인인구가 총인구의 14%를 넘는 고령사회가 될 것이며, 2026년에는 노인인구가 총인구의 20%를 넘는 초고령 사회가 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통계청, 2015). 이러한 저출산 고령화 현상은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보육정책은 과거에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선별적 복지의 차원으로 이해되었지만 가족구조의 변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 증가에 대한 이슈가 활발하게 확산됨에 따라, 보육에 대한 사회의 인식도 점차 변화되었다. 그리고 저출산-고령화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보육을 더 이상 개인의 책임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함께 책임져야 한다는, 다시 말하자면 보편적 복지로서의 보육정책을 추구해야 한다는 주장이 거세어지기에 이르렀다.
저출산-고령화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들은 한국사회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가족’의 문제를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제기하였고, 여성의 평등과 일-가정 양립에 대한 지원이 확대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으로 만들었다.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아동양육 등 전통적으로 여성들이 담당해왔던 보살핌은 국가가 떠맡도록 요구되며, 이는 특히 남성생계유지자와 여성 전업주부로 이루어진 전형적인 핵가족에 기반을 둔 국가에서는 보육서비스에 대한 요구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된다
이 레포트는 보육패러다임 변화와 보육정책의 사례와 특징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보육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특성

1) 취업모의 양육지원
80년대에도 여전이 보육정책이라고 말 할 수 있을 만큼의 국가적 관심은 여전히 없었으나 다양한 실태조사가 실시된 것으로 보아 사회적으로 여성과 보육에 대한 관심을 제도화하고자 하는 의지는 확인할 수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