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사회복지개론 출석대체과제물(잔여주의 제도주의 비교, 영국의 복지국가)

 1  2018년 1학기 사회복지개론 출석대체과제물(잔여주의 제도주의 비교, 영국의 복지국가)-1
 2  2018년 1학기 사회복지개론 출석대체과제물(잔여주의 제도주의 비교, 영국의 복지국가)-2
 3  2018년 1학기 사회복지개론 출석대체과제물(잔여주의 제도주의 비교, 영국의 복지국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1학기 사회복지개론 출석대체과제물(잔여주의 제도주의 비교, 영국의 복지국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철학을 사례(저상버스, 마서즈비니어드섬 등)을 인용하여 비교하시오.

2. 영화 ‘나 다니엘블레이크’를 보고 영국의 복지국가의 현실을 평하시오.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개념
1) 잔여주의란
2) 제도주의란

2. 사례를 통한 비교 분석
1) 저상버스와 장애인 콜택시를 통해 본 복지철학
2) 마서즈 비니어드 섬을 통해 본 복지철학

3. 영국의 복지국가 현황

4. 영국의 복지국가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나 다니엘 블레이크 소감문.hwp
2. 나 다니엘 블레이크 영화 소감문.hwp
3. 마서즈 비니어드 섬 사람들을 읽고.hwp
4. 사회심리마서즈 비니어드 섬 사람들은 수화로 말한다를 읽고 서평.hwp
5. 영화 나, 다니엘 블레이크에 나타난 대처리즘 분석.hwp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가 구성되면서 그 사회 구성원들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살아가게 된다. 그러나 다양한 환경 속에서 개인이 극복하지 못하는 문제들이 발생하면서 사회가 그러한 개인의 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들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하였다. 사회복지란 사회구성원의 일정 생활수준과 보건 상태 등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회 정책과 제도를 체계적으로 규정한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경제발전을 통해서 인간다운 삶에 대해 사회가 적극적인 사회복지 정책을 펼치고 있다. 세계 각국은 추구하는 사회복지 방향이 다르게 나타나며, 그에 따라서 다양한 사회복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 방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회복지 철학적 차원에서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어떻게 실제로 이러한 개념이 사회 속에서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서 최초로 산업혁명이 시작된 영국에서 복지의 개념이 어떻게 받아드려지고 있는지, 현재의 영국 복지제도 현황을 살펴보고 영화 ‘나 다니엘 블레이크’를 바탕으로 영국의 복지제도를 평가해보도록 하겠다. 이를 통해 향후 사회복지의 방향이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고찰해 보자.


Ⅱ. 본론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개념

1) 잔여주의란

잔여주의 복지철학은 개인을 인접환경 속의 인간으로 이해하면서 인접환경과 개인 간의 조정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을 이뤄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사회에 대한 개인의 순응을 조정으로 이해하고 인접환경에 맞춰 개인이 욕구를 조정할 필요도 있지만 환경도 인간의 욕구에 적합하게 수정되어야 할 필요도 있다는 측면도 고려한다. 여기서 인접환경이란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제한된 사회적 환경을 의미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인접환경은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제한되고 모호하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