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행정통제와윤리 출석대체과제물(행정통제 개념 및 행정이념 효과성, 능률성)

 1  2018년 1학기 행정통제와윤리 출석대체과제물(행정통제 개념 및 행정이념 효과성, 능률성)-1
 2  2018년 1학기 행정통제와윤리 출석대체과제물(행정통제 개념 및 행정이념 효과성, 능률성)-2
 3  2018년 1학기 행정통제와윤리 출석대체과제물(행정통제 개념 및 행정이념 효과성, 능률성)-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1학기 행정통제와윤리 출석대체과제물(행정통제 개념 및 행정이념 효과성, 능률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행정통제의 개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행정통제의 기준으로 사용되는 여러 가지 행정이념이 있다. 이 중에서 효과성과 능률성을 사례를 들어 비교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행정통제의 개념
1) 행정통제의 개념
2) 행정통제의 필요성

2. 행정이념
1) 효과성
2) 능률성
3) 효과성과 능률성의 비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행정이념 - 능률성.hwp
2. 행정이념 - 민주성.hwp
3. 행정이념 - 합법성.hwp
4. 행정이념 - 효과성.hwp
5. 행정이념 정의.hwp
6. 행정통제의 개념.hwp
7. 행정통제의 배경.hwp
8. 행정통제의 필요성.hwp




본문내용
I. 서 론

행정은 본질적으로 그 기본이념으로서 공익을 달성할 책임이 있으며 이러한 목표의 달성을 위해서는 이에 대한 통제가 요구되고 있다. 더욱이 최근의 행정개혁은 부처에 대한 자율과 권한의 위임이 확대되고 행정일선에서의 대응성과 능률성의 동시적인 충족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행정일선에서 활동하는 개별 행정주체들의 재량의 증가는 그 남용 우려와 함께 이를 적절히 통제하기 위한 책임의 문제를 대두시키며 현대 행정의 핵심쟁점 중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공직사회의 자정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신문지상에 오르내리는 다양한 비리의혹과 사실의 규명 등은 언론 등에 의해 한국관료제의 치유 불가능한 고질병으로 일컫게 하며, 한국 국가경쟁력의 최대 저해원인이 바로 행정이라는 비판이 있다. 위와 같은 비판은 일면 타당한 면이 있으나 뉴거버넌스 시대에 진정한 행정목표 즉 공익달성은 공직사회의 자정노력 뿐 아니라 국민 개개인의 주인의식에 더해 더욱 다양한 참여기제의 확충에 따른 시민적 덕성 등이 동시적으로 요구되고 있다는 측면에서 진정한 행정책임의 확보는 위&#8228;아래에서의 동시적인 접근이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이 레포트는 행정통제의 개념과 행정이념을 중심으로 서술하였으며, 행정이념은 효과성과 능률성을 비교하였다.


II. 본 론

1. 행정통제의 개념

1) 행정통제의 개념
행정통제란 행정책임을 확보하기 위한 사전적&#8228;사후적 제어장치로서, 행정인 또는 행정조직이 조직의 목표와 규범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제재와 보상을 주는 모든 활동이다. 행정통제를 조직체의 목적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계획의 달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부하들의 활동을 측정하고 시정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행정통제는 목표&#8228;계획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