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출석대체과제물(일화기록, 빈도사건표집법 등)

 1  2018년 1학기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출석대체과제물(일화기록,  빈도사건표집법 등)-1
 2  2018년 1학기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출석대체과제물(일화기록,  빈도사건표집법 등)-2
 3  2018년 1학기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출석대체과제물(일화기록,  빈도사건표집법 등)-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1학기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출석대체과제물(일화기록, 빈도사건표집법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자유선택활동시간이나 바깥놀이시간에 유아들끼리 놀이하는 장면을 선택하여 일화기록을 A4 2-3매로 작성하시오.

2. 인터넷에서 유아들의 놀이상황 영상을 찾거나, 주변에 유아들의 놀이상황을 관찰하여 빈도사건표집법과 ABC 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법, 시간표집법을 사용하여 관찰기록을 작성하시오.



- 목 차 -

Ⅰ. 어린이집 유아 관찰 일화 기록

Ⅱ. 빈도사건표집법과 ABC 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법, 시간표집법
1. 관찰법의 유형 이론
2. 유아놀이상황을 적용한 관찰법 사례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일화기록 계획안.hwp
2. 일화기록.hwp
3. 일화기록의 장점과 단점.hwp
4. 일화기록의 정의.hwp
5. 일화기록의 특징.hwp
6. ABC 사건표집법.hwp
7. 시간표집법.hwp
8. 평정척도법.hwp
9. 행동목록법.hwp


본문내용
Ⅱ. 빈도사건표집법과 ABC 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법, 시간표집법

1. 관찰법의 유형 이론

1) 빈도사건표집법
미리 정해진 범주의 행동이나 상황이 일어날 때마다 그 빈도를 기록하는 것이다. 관찰의 초점이 되는 행동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가를 알아보고자 할 때 가장 유용하다. 편리하고 단순하다는 것이 장점이나 행동이나 사건의 발생 여부에만 관심을 두기 때문에 행동의 원인을 알아내기 어렵다는 것이 단점이다.

2) ABC사건표집법
관찰하고자 하는 사건이나 행동이 일어나지 전의 상황, 사건이나 행동 그 자체, 사건이나 행동이 일어난 후의 결과를 순서대로 기록하는 것이다. 행동의 원인을 알고자 할 때 가장 적합하다. 무심코 지나쳐버리거나 원인을 정확하게 생각해 낼 수 없는 행동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게 장점이나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고 이미 교사가 마음속에 결론을 내리고 관찰하면 쉽게 주관적인 관찰을 하게 되는 점이 단점이다.

3) 행동목록법
아동이 나타내는 행동 중에서 관찰하고자 하는 주요 행동 특성을 사전에 자세히 분류하고 이를 기초로 특정한 행동이 나타났을 때 해당 항목의 행동을 체크하거나 빈도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기록하기가 쉽고 양적인 처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행동단위를 의미 있게 조직적으로 분류해야 한다는 것이 단점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