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학기 기초거시경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케인즈의 소비함수와 평균)

 1  2018년 2학기 기초거시경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케인즈의 소비함수와 평균)-1
 2  2018년 2학기 기초거시경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케인즈의 소비함수와 평균)-2
 3  2018년 2학기 기초거시경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케인즈의 소비함수와 평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2학기 기초거시경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케인즈의 소비함수와 평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케인즈의 소비함수와 평균 및 한계소비성향의 개념을 식 또는 그림을 통해 설명하고, 처분가능소득 이외에 소비를 결정하는 요인들에 대해 서술하시오.
2. 투자와 순수출의 결정요인을 각각 열거하고, 열거한 요인들이 투자와 순수출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서술하시오.
3. 승수효과의 개념을 설명하고, 투자승수, 정부지출승수, 조세승수, 균형재정승수의 도출과정을 각각 수식을 통해 설명하시오.
4. 총수요-총공급 모형에서 재정정책의 효과를 ① 재원이 국채로 조달된 경우, ② 조세수입으로 조달된 경우, 그리고 ③ 정부지출 수준이 불변인 상황에서 재원조달방법만 변경된 경우로 나누어 그림 또는 수식을 통해 설명하시오.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균형재정승수.hwp
2. 소비이론.hwp
3. 소비함수 이론에 대해.hwp
4. 승수효과.hwp
5. 정부지출승수.hwp
6. 조세승수.hwp


본문내용
1. 케인즈의 소비함수와 평균 및 한계소비성향의 개념을 식 또는 그림을 통해 설명하고, 처분가능소득 이외에 소비를 결정하는 요인들에 대해 서술하시오.


소비함수란 사회 전체적으로 볼 때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주로 소득)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이론으로, 소비지출의 수준을 국민소득수준과 관련지은 함수를 말한다. 케인즈(J. M. Keynes)는 소비는 소득과 함께 변화하지만, 소비의 움직임이 소득보다는 완만하다고 하였으며, 이를 '기본적 심리법칙'이라 하여 소비의 소득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는 길을 열었다.
다시 말해, 케인즈는 이와 같이 소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수 없이 많으나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소득이며 따라서 소비지출은 소득수준에 주로 의존한다는 단순한 가정에 의거하여 소비함수를 도입하였다. 케인즈가 소비함수를 추론한 1936년은 세계 대공황기로 미국의 실업율이 25%까지 치솟는 시대적 배경은 소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소득이 더욱 중요하게 생각되어 소비는 절대적으로 가처분소득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케인즈의 절대소득가설이 제기된 것이다.
케인즈의 소비함수는 소비지출가 소득수준간의 관계로, 현재의 소비는 현재 소득의 절대적인 크기와 정(+)의 함수 관계에 있다. 즉 소득이 증가하면 소비도 증가하므로 소비함수는 다음과 같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