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학기 사회복지조사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신의 관심 분야에서의 현안 이슈)

 1  2018년 2학기 사회복지조사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신의 관심 분야에서의 현안 이슈)-1
 2  2018년 2학기 사회복지조사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신의 관심 분야에서의 현안 이슈)-2
 3  2018년 2학기 사회복지조사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신의 관심 분야에서의 현안 이슈)-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2학기 사회복지조사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신의 관심 분야에서의 현안 이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자신의 관심 분야(아동, 노인, 여성, 장애, 노동, 고용, 의료, 주거, 교육, 인권 등)에서의 현안 이슈를 선정한 후, 관련된 공신력있는 사회지표를 인용하여 해당 이슈를 비평하시오. 또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자신의 생각을 피력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Ⅱ. 본 론
1. 결혼이민자 여성의 이슈 개관
1) 결혼이민자 여성의 이슈
2) 한국의 국제결혼
2. 이슈에 대한 비평
3.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방향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관심 분야 - 고령화.hwp
2. 해당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방향, 방안 또는 제안점.hwp
3. 해당 이슈에 대한 비평.hwp
4. 서론작성시 참조.hwp
5. 결론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한국사회는 전 세계의 사회와 문화 간 상호교류가 가속화되면서 노동이나 결혼 등을 목적으로 한 이주의 증가를 압축적으로 경험하였다. 한국에서 결혼이주는 1990년대 초부터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시작되었고, 당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주축이 되어 소위 ‘농촌총각 장가보내기’ 시책을 추진하면서, 그리고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도시의 저소득근로자의 국제결혼이 증가하면서 그 범주가 확대되었다. 특히,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국제결혼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여성결혼이민자와 그 자녀들의 수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사회는 다양성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다문화사회로 변모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도시 인구의 20%, 농촌인구의 80%가 다문화가족이 될 것이고, 이러한 다문화현상은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처럼 다문화가족은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도시지역에 비해 여전히 대가족의 형태를 띤 가족구조가 유지되고 있다
한편, 한국 사회에서는 다문화가정을 긍정적으로 보기보다는 부정적 시선을 가지고 보는 경향이 있고 다문화가정에서도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해 배우자 쪽의 문화와 국가정체성을 동등하게 수용해주기보다는 일방적으로 한국문화를 수용하도록 강요하며 한국의 차별적 성역할을 부과함으로써 여성결혼이민자의 결혼과 삶의 만족을 낮추는 요인이 되었다.
이 레포트에서는 다문화가족의 한국에서의 생활경험을 가족생활 및 사회생활에서의 특징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여성결혼이민자들이 한국생활에 적응하면서 겪고 있는 어려움을 알아보고, 이러한 논의에 기반해 지역사회를 위한 다문화정책과 교육의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결혼이민자 여성의 이슈 개관

1) 결혼이민자 여성의 이슈
결혼이민자들은 남편이나 시댁과의 갈등이 발생할 경우 낯선 사회에서 다른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