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학기 사회복지정의론 출석수업대체과제물

 1  2018년 2학기 사회복지정의론 출석수업대체과제물-1
 2  2018년 2학기 사회복지정의론 출석수업대체과제물-2
 3  2018년 2학기 사회복지정의론 출석수업대체과제물-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2학기 사회복지정의론 출석수업대체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는 정의로운가?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를 염두해 두면서 사회복지가 정의로운지를 논하시오.

2. 본인이 생각하기에 부정의한 사건을 하나 고르시오.
1) 자신이 선택한 사건을 소개하시오.
2) 이 사건이 왜 부정의한지를 설명하시오.
3) 이 부정의를 정의의 관점에서 해결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사회복지는 정의로운가?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2) 사회복지는 정의로운가?
2. 본인이 생각하기에 부정의한 사건
1) 자신이 선택한 사건 소개
2) 이 사건이 왜 부정의한지를 설명
3) 이 부정의를 정의의 관점에서 해결하는 방법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사회복지는 사회구성원이 가지는 기본적 욕구를 해결하게 하는 조직적 활동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사회복지의 목적은 사회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사회적 영역, 경제적 영역, 건강과 관련된 영역, 여가와 관련된 영역, 기타 영역에서 필요한 것을 이루도록 하는 데 있다. 사회복지의 대상을 정하는 것과 관련해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선택주의)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보편주의는 기본적 권리로서 모든 사람이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보편주의에 근거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경우, 모든 사람이 권리로서 사회복지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오경례, 노인여성의 질병말기 배우자 돌봄 경험에 관한 질적 내용분석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그 동안 보편주의를 지지하는 사람들과 선별주의를 지지하는 사람들 사이에 계속해서 논쟁이 있어 왔다. 왜냐하면 보편주의와 선별주의는 그 입장과 철학이 서로 크게 다르기 때문이다. 이런 점은 무상 급식(또는 무상 보육)이냐 또는 유상 급식(또는 유상 보육)이냐와 관련된 뜨거운 논쟁에서 잘 볼 수 있다. 왜냐하면 무상 급식에서는 보편주의에 근거해 그 대상을 정하고 있고, 유상 급식에서는 선별주의에 근거해 그 대상을 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의 대상을 정하는 것과 관련해, 보편주의와 선별주의는 그 나름의 장점과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 중에서 어느 것이 더 좋다고 쉽게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 리포트는 사회복지와 정의에 대해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관점에서 살펴보며, 노인돌봄에 대한 사례로 이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사회복지는 정의로운가?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잔여주의 사회복지는 개인과 인접환경을 강조한다.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목표를 클라이언트와 그들 환경 간의 조정으로 본다. 이러한 측면에서 조정을 사회에 대한 개인의 순응이라는 차원에서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함께 구매한 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