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가족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교육, 인터뷰, 교육프로그램 구성)

 1  2019년 1학기 가족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교육, 인터뷰, 교육프로그램 구성)-1
 2  2019년 1학기 가족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교육, 인터뷰, 교육프로그램 구성)-2
 3  2019년 1학기 가족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교육, 인터뷰, 교육프로그램 구성)-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가족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교육, 인터뷰, 교육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터뷰 조사내용
1)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3) 가족교육 요구분석

2. 교육프로그램 구성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가족관련 정보.hwp
2. 가족교육 요구분석.hwp
3.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2시간 분량의 교육 프로그램.hwp
4.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hwp
5.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hwp
6. 인터뷰 내용.hwp
7. 장애아동 가족을 위한 지원 현황.hwp
8. 서론작성시 참조.hwp
9. 결론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장애아동 어머니는 장애아동의 출생에 대해 자신의 가족들이 왜 이와 같은 일을 당하게 되는지에 대한 커다란 분노와 함께 미래에 대한 불안과 계속되는 긴장, 정서적인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발달장애아동 어머니가 겪는 부적응적 정서를 살펴보면 어머니는 자녀의 장애를 자신의 탓으로 돌려 자신에 대한 질책, 죄책감, 자기모멸감 등을 경험한다.
장애아동을 가르치는 교사들의 관심사는 장애아동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계획된 교수활동을 최대한으로 아동의 참여를 불러일으키는 것에 있다. 특수교육은 장애아동들이 최소한의 제한된 환경에서 발달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고 발달을 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것에 있다. 교사들은 장애아동들에게 제공하는 학습을 아동 스스로 최대한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따라서,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내용에 부합하는 4시간 분량의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인터뷰 조사내용

1)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8세, 남자, 장애아동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1)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발달장애아동 가족의 위축된 생활과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부족은 가족 외적인 접촉을 감소시켜 소외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다시 가족 내 스트레스를 강화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