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중간시험과제물 B형(박정희 정부의 경제 정책)

 1  2019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중간시험과제물 B형(박정희 정부의 경제 정책)-1
 2  2019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중간시험과제물 B형(박정희 정부의 경제 정책)-2
 3  2019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중간시험과제물 B형(박정희 정부의 경제 정책)-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중간시험과제물 B형(박정희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여, 박정희 정부의 경제 정책이 미국식 자유시장 자본주의와 어떤 점에서 유사했고 어떤 점에서 달랐는지를 검토해 보고 그 공과에 대해 논의해 보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박정희 정부의 경제 정책
2. 박정희 정부의 경제 정책의 유사점과 차이점
1) 유사점
2) 차이점
3. 박정희 정부의 경제 정책의 공과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박정희 정권의 경제정책의 평가.hwp
2. 박정희 정부의 경제정책 비판.hwp
3. 박정희 정부의 경제정책.hwp
4. 박정희 정부의 미국식자유시장 자본주의와 유사점과 차이점.hwp
5. 시사점.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지난 1960-70년대에는 우리나라 금융 재정 정책이 정부 주도하의 경제 개발 계획을 뒷받침하는 데 중점을 두어 특혜나 보조적인 성격의 금융과 인플레적 재정 운용으로 공정성의 원칙에서 벗어난 채 시장 자율성이 무시되어 금융 시장의 효율성 및 금융 기관 경영 자율성의 저해, 그리고 인플레이션 등의 문제가 대두되었다. 특히 1980년대 후반에는 대폭적인 국제 수지의 흑자가 실현되어 우리나라 경제 규모나 금융 시장 규모가 커지자 과거와 같은 직접 규제 위주의 경제 운용 방식은 한계 상황에 부딪치게 되었다. 대외적으로는 한&#8228;미 금융 정책 등의 쌍무 협정이나 우루과이 라운드 등의 다자간 협상 등을 통하여 금융 시장을 포함한 자본시장&#8228;외환 시장에 대한 개방 압력이 점점 거세어지고 있다 이재춘, 박정희 정권기 중화학공업화 정책과 유신체제,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따라서 1980년대에는 세계적인 금융 자율화의 흐름에 발맞추어 실물 경제나 금융 부문의 운용 방식도 시장 경제 원리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재정 부문에서는 정부재정 지출이 국제화&#8228;개방화에 대응하여 경제 성장 잠재력을 배양하고 국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산업 구조 조정과 사회 간접 자본확충 등에 중점이 두어져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한 재원 마련은 과세대상의 포괄적 확보와 국채 발행 등 정부 세입원의 다양화를 통하여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금융 부문은 생산 부문에 대한 자금 조달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근본적인 목적을 상실하지 않도록 하여야 하는 동시에 금융 산업자체도 하나의 산업으로서 국제 경쟁력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육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 리포트는 박정희 정부의 경제 정책이 미국식 자유시장 자본주의와 어떤 점에서 유사했고 어떤 점에서 달랐는지를 검토해 보고 그 공과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박정희 정부의 경제 정책

1960년대 이래 경제 개발 계획의 시행은 한국 자본주의의 이러한 성격을 정착시킨다. 대체적으로 볼 때 지금까지의 경제 개발 계획은 국가 주도로, 고도성장을 위해 자원을 재벌에 집중시켜 산업화를 급속히 달성하는 형태를 취해 왔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