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유아발달 중간시험과제물 B형(사회인지발달, 자아개념, 자아존중감발달)

 1  2019년 1학기 유아발달 중간시험과제물 B형(사회인지발달, 자아개념, 자아존중감발달)-1
 2  2019년 1학기 유아발달 중간시험과제물 B형(사회인지발달, 자아개념, 자아존중감발달)-2
 3  2019년 1학기 유아발달 중간시험과제물 B형(사회인지발달, 자아개념, 자아존중감발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유아발달 중간시험과제물 B형(사회인지발달, 자아개념, 자아존중감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사회인지발달
1) 사회인지의 정의 및 중요성
2) 사회인지발달의 주요특징

2. 자아개념
1) 자아개념의 정의 및 중요성
2) 자아 개념의 주요특징

3. 자아존중감
1) 자아존중감의 정의 및 중요성
2) 자아존중감의 주요특징

4.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사회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자아개념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자아존중감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hwp
2. 유아기 사회인지발달.hwp
3. 자아개념.hwp
4. 자아존중감 발달.hwp
5. 시사점.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 사회의 급격한 산업화의 영향으로 맞벌이 가정이 증가하면서 유아들은 이른 시기에 영 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에 보내짐으로 인해 일찍 사회생활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가족의 교육적 기능과 양육 기능의 약화로 교육의 사각지대에 놓이는 유아들이 많아지면서 충동적이고 이기적인 행동과 자기조절 능력의 결여, 타인에 대한 배려와 협동심 부족 등으로 인해 대인관계에 문제를 가진 유아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 사회의 흐름에 발맞추어 유아들이 사회구성원으로 성장 발달하고 적응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과 사고 등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또한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이며 안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자아에 대한 개념이 발달되어야 한다. 유아가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의 가치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필요하며,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확고한 신념과 목적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전 생애에 걸쳐서 지대한 영향을 주는 유아기의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에 대한 특징 및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사회인지발달

1) 사회인지의 정의 및 중요성
사회인지란 정서가를 담고 있는 다양한 사회적 단서들을 처리하고,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며, 사회적 추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지적 능력을 의미한다. 즉 사회인지는 개인이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살아가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인지기능으로서 다양한 능력들을 포함하고 있는 구성개념이라 할 수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