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부모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교류분석이론)

 1  2019년 1학기 부모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교류분석이론)-1
 2  2019년 1학기 부모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교류분석이론)-2
 3  2019년 1학기 부모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교류분석이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부모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교류분석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교류분석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의 원리를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
2. 교류분석이론
3.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교류분석이론.hwp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hwp
3. 두 이론의 원리를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가족은 최소한의 심리적 문제나 자녀들의 신체적 건강과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충분한 기술, 윤리적인 태도를 익히는 것과 관련되어 있으나 최근 들어 가족관계에 대한 개념은 입으로 말하고 행동으로 본을 보이면서 지식을 전달하는 것보다 ‘양육’에 대한 참뜻을 명확히 하여 부모관계와 관련하여 자녀를 양육하는 데 더 관심을 모으고 있다.
부모교육이란 “부모역할을 돕는 다양한 지원”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의 건전한 가치관과 인격형성을 도모하고, 자녀양육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아동의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돕고자 한다.
부모교육은 교사로서 부모의 역할이 개선되면, 유아의 발달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한다. 그리고 부모가 가족 내 변화기제로서 자신에 대하여 더 긍정적이고,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하여 더 많이 학습하고, 효과적인 유아교육의 실제에 대한 일반적 개념을 학습하고, 유아 교육프로그램의 합리성&#8228;내용 및 방법, 지원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부모교육은 부모가 유아 교육프로그램과 교사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유아의 성취를 강화하며, 가정과 교육프로그램 활동 간에 계속성을 제공하는데 기여한다.
이 리포트는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교류분석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의 원리를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

Dreikurs의 민주적 이론은 Frued와 Adler의 영향을 받아 Adler의 개인심리학 이론을 부모교육에 적용하여 발전시킨 것이다. Dreikurs는 가족 내에서 일어나는 사회화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은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고 부모-자녀간의 평등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데 주된 목적을 갖고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