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노사관계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단체교섭 제도와 경영참가 제도)

 1  2019년 1학기 노사관계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단체교섭 제도와 경영참가 제도)-1
 2  2019년 1학기 노사관계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단체교섭 제도와 경영참가 제도)-2
 3  2019년 1학기 노사관계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단체교섭 제도와 경영참가 제도)-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노사관계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단체교섭 제도와 경영참가 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산업평화 유지를 위해 사용되는 단체교섭제도와 경영참가 제도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단체교섭제도
2. 경영참가 제도
3. 단체교섭제도와 경영참가 제도의 비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경영참가제도.hwp
2. 단체교섭제도.hwp
3. 단체교섭제도와 경영참가제도의 비교 설명.hwp
4. 시사점.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세계적으로 노조의 조직률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통적 노동의 위상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 노사관계는 기업은 물론 국가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노사관계가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안정된 나라는 번영을 누리고 대립과 갈등으로 지새는 나라는 제대로 되지 않는다. 그러나 매일 접하는 뉴스를 보면 우리의 노사관계 경쟁력은 국가경쟁력보다 뒤져 있다. 이것은 우리의 노사관계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 준다.
새로운 노사관계의 정립은 필수다. 갈등과 대립의 노사관계는 산업사회 유형에 속한다. 이러한 노사관계는 정보화시대에 적합지 않다.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인력의 질적 수준이 국가발전의 열쇠이다. 지식능력과 지적자산을 창출하고 활용하지 못하는 기업이나 국가는 경쟁에서 뒤지고 낙오될 수밖에 없다. 지식자산의 창출을 위해서는 노사관계도 달라져야 한다. 노동의 판매자와 구입자로서 대립과 갈등을 본질로 하는 과거의 노사관계로는 지식자산의 창출이 불가능하다. 장래 경쟁력과 부의 원천이 되는 지식기반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물적 자산과는 달리 참여와 협력에 의한 미래지향적 노사관계가 전제되어야 한다. 지식자신 창출을 최우선으로 하는 지식공동체 구축이 새로운 노사문화이다. 노사가 지식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노사 간에 상호인식의 전환을 비롯해 제도와 관행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
이 리포트는 단체교섭제도와 경영참가 제도를 비교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단체교섭제도

1) 단체교섭의 개념
단체교섭은 단체협약의 체결을 목적으로 하는 노사 쌍방 간의 교섭을 말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