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비교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영국과 미국의 관료제 수립과정 비교설명)

 1  2019년 1학기 비교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영국과 미국의 관료제 수립과정 비교설명)-1
 2  2019년 1학기 비교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영국과 미국의 관료제 수립과정 비교설명)-2
 3  2019년 1학기 비교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영국과 미국의 관료제 수립과정 비교설명)-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비교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영국과 미국의 관료제 수립과정 비교설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영국과 미국의 관료제 수립과정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영국의 관료제 수립과정
2. 미국의 관료제 수립과정
3. 영국과 미국의 관료제 수립과정 비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미국 관료제의 수립과정.hwp
2. 미국 관료제의 특징.hwp
3. 미국과 영국 행정체제의 차이점.hwp
4. 미국에서의 대표관료제.hwp
5. 영국관료제의 수립과정.hwp
6. 영국관료제의 특징.hwp
본문내용
I. 서 론

정부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 우리는 표면적으로 행정부라는 공무원 조직을 주요한 이미지로 떠올릴 수 있다. 행정은 관료조직을 통해 집행된다. 효율성과 성과가 중요한 가치로 부각되면서, 정부가 무능함의 온실이라는 많은 비판을 받고 있고, 특히 관료제라는 말에 부정적 의미를 담는 경우가 많지만, 여전히 정부 조직의 큰 틀은 관료제로서 그것이 지니는 강점을 과소평가할 수는 없을 것이다.
관료제란 능력에 따라 임용된 공무원이 법규와 절차에 따라 협동과 분업을 통해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조직이다. 우리는 그것이 지니는 합법성과 효율성이라는 강점과, 목표대치, 비신축성 등의 약점을 함께 살펴보았다. 관료제가 지니는 여러 약점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지니는 강점의 가치와,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통해 현재에도 그리고 앞으로도 그것이 조직의 진수로서 운영될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행정이 수행해야 할 공적 갈등 해결, 국민의 행복증진, 국가경쟁력 향상 등 여러 목표는 모두 민주주의라는 거대한 정치제도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조직은 살아있는 생명체로서 끊임없이 변화한다. 특히 정부 조직은 빠른 사회 변동에 발맞추기 위해 수 차례의 개혁을 통해 그 모습을 조금씩 달리해 왔다. 그러나 많은 변화 속에서도 여전히 정부 조직의 큰 틀은 관료제로써 이를 대체할만한 조직의 모습은 발견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조직의 형태는 다양할 수 있으나, 행정 목표를 달성하는 조직은, 그리고 큰 틀인 관료제는 민주주의라는 정치제도와 조화를 이루며 존재해야 하고 운영되어야 한다.
이 리포트는 영국과 미국의 관료제 수립과정에 대하여 비교,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영국의 관료제 수립과정

영국에서는 절대군주시대에도 유럽대륙의 여러 국가와 같은 체계화된 공무원제도가 없었고 국왕에 의한 정실주의가 지속되어 왔다. 국왕은 자기가 총애하는 신하나 자기를 지지하는 의원에게 하급관리의 임명권을 부여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