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A형(발병과 환경과의 관계)

 1  2019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A형(발병과 환경과의 관계)-1
 2  2019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A형(발병과 환경과의 관계)-2
 3  2019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A형(발병과 환경과의 관계)-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A형(발병과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발병과 환경(온도, 수분 및 강우, 일조량, 바람) 과의 관계를 설명하라.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온도의 영향
2. 수분 및 강우의 영향
3. 일조량의 영향
4. 바람의 영향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식물병의 발병.hwp
2. 식물병 발병 환경.hwp
3. 시사점.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이 병에 걸리는 것처럼 식물도 병에 걸리고 아플 수 있다. 병에 걸린 식물은 일부가 괴사하거나 잘 자라지 않고 때로는 전체가 고사하는 등 생육에 문제가 발생한다. 인간이 식물에도 병이 생길 수 있음을 인식한 것은 1800년대 중반이다.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인간은 식물이 병에 걸리는 것을 인간의 잘못을 신이 저주한 것이라 생각했다. 실제로 마녀사냥에 원인이 되었던 호밀빵 전염병도 결국에는 인간의 잘못이 아닌 ‘맥각병’에 걸린 호밀에서 시작된 것으로 나타난다. 여기서 맥각병이란 호밀이 곰팡이균에 감염되어 낟알은 딱딱해지고 색깔이 변하는 병을 말한다. 호밀이 이러한 병에 걸릴 경우 수확량이 감소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하지만 식물이 병에 걸린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인간은 식물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리고 식물과 관련된 분야는 단순한 농산물 생산뿐만 아니라 생명을 지키고 환경을 가꾸는 산업으로서 그 역할이 점점 강조되고 있다.
최근에는 농산물 자유무역이 확대됨에 따라 농산물에 잔류하는 농약과 침입이 우려되는 각종 병해충에 대한 규제가 더욱 엄격해지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각종 작물의 병, 해충, 잡초 등을 환경 친화적으로 관리해야 할 필요성은 더욱 절실해지게 되었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식물의 발병 원인과 환경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으로는 온도, 수분 및 강우, 일조량, 바람이 있다. 본론에서는 각각의 요인이 식물 발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온도의 영향

병원균이나 식물은 생육온도와 최적온도가 범위가 비슷하다. 온도는 세균의 증식과 발육, 기주의 저항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바이러스의 발명과 증식에도 상당 부분 관여하고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