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E형(잡초의 피해, 제초제의 분류, 잡초방제법)

 1  2019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E형(잡초의 피해, 제초제의 분류, 잡초방제법)-1
 2  2019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E형(잡초의 피해, 제초제의 분류, 잡초방제법)-2
 3  2019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E형(잡초의 피해, 제초제의 분류, 잡초방제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식물의학 중간시험과제물 E형(잡초의 피해, 제초제의 분류, 잡초방제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잡초의 피해, 제초제의 분류, 잡초방제법을 설명하라.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잡초의 피해
2. 잡초방제법
1) 예방적 방제
2) 기계적 방제
3) 경종적 방제
4) 생물적 방제
5) 화학적 방제
6) 종합적 방제
3. 제초제의 분류
1) 처리형태에 따른 분류
2) 제초활성에 따른 분류
3) 화학물질에 따른 분류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제초제의 분류.hwp
2. 잡초의 피해.hwp
3. 잡초 방제법.hwp
4. 시사점.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잡초란 “경작지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여 직간접적으로 작물의 수량 감소와 품질 저하를 초래하는 식물” 최재을 외(2018) 식물의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484쪽
을 의미한다. 잡초는 번식력이 강해 제거하는 것이 쉽지 않다. 또한 농업인이 원하지 않는 곳에 자라기 때문에 미관상에도 좋지 않으며 작물의 품질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식물재배 과정에서 잡초관리는 작물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잡초는 광발아성으로 땅속에서는 발아하지 않으므로 오랜 기간 생존할 수 있다. 또한 물, 동물 ,바람, 종자 혼입 등 전파수단이 다양하고 개화가 빠르며, 종자의 생산량도 많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실제로 잡초가 식물재배 과정에서 어떠한 피해를 미치는 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후 잡초를 제거하고 발생을 억제하는 방법으로서 잡초방제법의 다양한 유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는 처리형태, 제초활성, 화학물질에 따른 제초제의 분류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잡초의 피해

잡초의 피해는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농경지 피해이다. 기생 잡초의 증가, 모내기·탈곡·수확 등의 농작업 방해, 해충의 서식처, 사료에 독성물질 혼입, 잡초와의 생존 경합으로 작물의 수량 및 품질 저하, 인축에 유해한 잡초종차의 부착 및 혼입 등의 농경지 피해를 불러올 수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