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

 1  2019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1
 2  2019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2
 3  2019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다문화교육과 기존의 학교교육
1) 다문화교육
2)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

2. 다문화교육과 기존의 학교교육과 다른 점
1) 작성자의 경험
2) 학교교육과 다른 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나의 부정적 학교경험(학교제도)에의 시사점.hwp
2. 다문화교육과 기존의 학교교육의 차이점.hwp
3. 다문화교육의 개요.hwp
4.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나라는 현재 약 250만명 정도의 다문화 사람들이 우리사회에 정착해서 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된다, 우리사회가 다문화사회로 접어들었다는 객관적인 증거이다. 특히 다문화 사회로의 도입은 미래 우리 교육에 매우 큰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다문화시대의 교육은 우리 사회에 유입된 여러 민족 또는 인종들과 함께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좀 더 발전적인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교육의 구조와 내용을 요구한다. 기존의 다문화 인들과 더불어 그들의 자녀들까지도 이 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그에 합당한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될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다문화시대를 위한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다문화는 문화적 다양성의 존재 자체를 의미한다. 문화적 다양성은 국가 내에 인종ㆍ언어ㆍ역사와 문화적 동질성에 기반을 둔 공동체가 다수 존재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다문화란 설령 그것이 충돌과 갈등의 양상을 띤다고 할지라도 여러 개의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양상을 일컫는 개념이다. 사회에는 문화적 다양성이 존재한다. 문화적 다양성이 존재하는 사회는 다문화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인종적 구성이 다양해지고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이 증대될 경우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정부는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2006년부터 다문화교육의 전 국가적 시행을 지원했다. 다문화교육은 반편견교육, 다민족교육, 국제이해교육, 세계이해교육 등 다양한 용어로 불리고 있다. 다문화사회에서 교육의 지향점은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아동이 서로의 가치나 배경을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공동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또래집단 속에서 서로 상호작용하고 교류하는 것이다. 즉, 서로 다른 문화를 하나의 문화로 인정하고 이를 또래집단 속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