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외국과 한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

 1  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외국과 한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1
 2  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외국과 한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2
 3  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외국과 한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외국과 한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외국과 한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외국과 한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
2. 유아교육기관의 종류
3.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해 보고 느낀 점.hwp
2. 외국과 한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hwp
3. 유아교육기관의 개요.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유아 교육은 사회적 변화와 그에 따른 요구에 부응하여 발달되어 왔다. 빈곤, 산업화, 도시화 등에 따른 사회적 문제의 해결책으로 그리고 국가 경쟁력 증대를 위한 인재 양성의 방안으로 시도되어 왔다. 따라서 궁극적으로 볼 때 유아 교육은 복지 사회의 건설을 위한 대안으로서 그 필요성과 중요성이 인식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유아교육은 가정, 유치원, 보육시설, 초등학교 저학년 등에서 이루어지는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이다. 그러나 유아교육은 역사적으로 다양한 사람과 다양한 설립주체에 의해 시작되고 나름대로 서로 다른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아교육을 제공하는 주체 또한 매우 다양하다. 외국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교육내용을 묶어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한편, 국가에 따라 유아 교육 기관의 관리 체제가 다르다. 유아 교육 체제는 보육과 교육이 일원화된 체제와 양자가 분리된 이원화 체제로 나누어진다. 우리나라의 경우 보건복지부의 어린이집과 교육인적자원부의 유치원으로 양분되어 교육과 보육이 이원화된 체제를 취하고 있다. 이와 유사한 이원화체제를 가진 국가로 일본은 문부성이 관장하는 유치원과 후생성이 관장하는 보육소로 양분되어 있다.
이 리포트는 외국과 한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외국과 한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

우리나라 유아 교육 체제는 관계 법률, 관할 부처, 시설 명칭, 그리고 대상 연령 등에 있어서 이원화 체제를 가지고 있다. 현재 보육 시설은 영유아보육법에 의거하여 보건복지부에서 관할하고, 유치원은 교육법에 의거하여 교육부에서 관할하는 이원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대상 유아는 만 4세를 기준으로 구분함으로써 동일 연령의 중복으로 인한 행정상의 마찰, 원아 모집의 과다 경쟁, 부모들의 혼란, 관련 기관 간의 마찰 등을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