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

 1  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1
 2  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2
 3  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
1) 개요
2) 관찰학습 과정

2.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1) 어린이집
2) 느낀 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hwp
2.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반두라(Bandura)는 학습 현상을 왓슨이나 스키너 등의 주장과는 다르게 파악하고 사회학습 이론을 구축하였다. 다시 말하면 반두라는 어떠한 사회적 상황 속에 있는 사람들은 단순히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만 하여도 이를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보며 모델링을 중시하고 있다.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의 이론적 토대는 강화 이론이다. 유아가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직접적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다른 유아가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보고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는다고 보았다. 따라서 보상받는 행동은 학습하게 되고 벌받는 행동은 학습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학습을 관찰 학습이라고 한다.
관찰학습은 언어획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반두라의 이론에 의하면, 유아는 부모나 주위의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언어를 획득한다. 그러나 유아들은 때때로 성인들과는 다른 언어를 독창적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모방이나 관찰만으로 유아의 언어발달 전체를 설명할 수 없음은 명백하다.
이 리포트는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

1) 개요
발달을 환경에 의해 학습된 것이라는 행동주의와는 달리 사회학습이론에서 는 인지과정을 중요시하였다.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자극을 주면 반응하는 로봇이 아니며 관찰 대상자의 행동의 결과를 관찰함으로써만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모델의 모방, 그리고 동일시를 통한 학습까지 포함한다. 이때 유아는 생각하고 사고하고 해석하고 상상하면서 외부자극이 유아를 조절하려고 할 때 그것에 맞서서 적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