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

 1  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1
 2  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2
 3  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
1) 개념
2) 사회문화적 학습과정
3) 근접 발달 영역
4) 사회문화 발달이론의 의미

2.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1) 유치원
2) 느낀 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hwp
2.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언어발달은 인지발달의 한 측면이라고 가정하나 언어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설명하는 방식에서는 차이가 있다. 그 차이는 근본적으로 언어와 사고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의 문제에서 기원한다.
비고츠키(Vygotsky)는 사고와 언어는 독립적인 경로를 따라 발달하고 2세 경에 이르면 사고와 언어는 결합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비고츠키는 언어발달을 4단계로 설명하는데, 첫 번째 단계는 초기 언어 단계(약 2세까지)로 이 단계에는 언어와 사고가 결합되지 않은 시기이며 신생아의 울음과 같은 반응을 들 수 있다. 두 번째 단계는 순수심리 단계로 단어가 상징적 기능을 갖는 것을 발견하게 되며, 물체와 환경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실제적인 지능의 표현을 시작한다. 그러나 이 시기는 순수한 심리적 수준으로 언어의 숨겨진 기능을 깨닫지 못한 상태에서 문법적 구조를 사용한다. 제3단계는 자기중심적 언어단계로 타인에게 의사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응을 요구하지 않는 시기다. 제4단계는 내적 성장 언어단계로 자기 중심적 언어가 줄면서 논리적 기억을 사용하여 머리 속에 언어의 조작을 배우기 시작한다.
이 리포트는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

1) 개념
비고츠키(Vygotsky)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비고츠키는 유아가 어른이나 또래와의 사회적인 상호작용인 협조적인 대화를 통해 인지가 발달한다고 보았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