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

 1  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1
 2  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2
 3  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과 질문
1) 창의성 교육방법
2) 창의적 질문법

2.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1) 어린이집
2) 느낀 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hwp
2.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hwp
3. 창의성에 대한 개요.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유아는 태어나면서부터 오감각을 통하여 끊임없이 자신과 주변환경을 탐색하고 조작하며 반응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수많은 감각과 접하며, 수많은 감각의 통합적 과정을 거쳐 자신의 신체 이미지를 형상화하고 외부세계에 대한 지각의 범위를 넓혀 나가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주변환경과의 관계를 배운다.
또한 신체 전반적인 운동능력이 발달하여 활발한 운동을 하게 되며, 자기 주변환경에 있는 여러 가지 사물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될 뿐 아니라. 다양한 모방과 학습을 통하여 기초적인 개념과 사고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그리고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기제와 손발의 움직임을 통한 운동기제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능동적이고 목적을 가진 행동을 하게 되며 운동감각, 위치감각, 자세감각 등이 발달되면서 여러 가지 협응동작이 가능하게 된다.
유아들의 창의성을 북돋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은 교사다. 유아들은 끊임없이 교사로 하여금 그들의 창의성을 인정받으려고 노력을 할 것이다. 그러나 교사들은 유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행동에 대해 관대하지 못한 경향이 있다. 유아들과 생활 속에서 분주하기 때문에 교사들 중에는 자신이 인식하지도 못하는 사이에 유아들의 창의적인 생각을 억누르게 되는 일이 많다. 교사들은 그들 자신이 유아들의 기발한 생각과 상상력을 수용하거나 거부함에 따라 창의성이 신장되기도 하고 억제되기도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가 ‘예, 아니요’라는 답만을 하지 않도록 유아의 반응을 격려해야 한다. 교수-학습활동을 위한 질문은 유아로 하여금 생각하고, 설명하고, 다시 질문하도록 안내하는 강력한 도구이다. 교사는 유아에게 질문을 하기 위한 위계를 고려하여 질문해야 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질문을 유도하는 것은 유아의 직접적인 사고의 발달과 확장에 도움을 준다. 어떤 유아들은 확장된 주제를 원하므로 확장된 위계적 방법으로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