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표준보육과정 - 안전하게 생활하기)

 1  2019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표준보육과정 - 안전하게 생활하기)-1
 2  2019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표준보육과정 - 안전하게 생활하기)-2
 3  2019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표준보육과정 - 안전하게 생활하기)-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표준보육과정 - 안전하게 생활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만 0-1세 표준보육과정의 안전하게 생활하기 분석
2.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안전하게 생활하기 분석
3. 만 0-1세와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안전하게 생활하기 비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 비교.hwp
2. 만 0-1세 표준보육과정.hwp
3. 만 2세 표준보육과정.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위험요인과의 관련성을 이해하는 것은 잠재적인 위험 환경을 제거하고 상황을 인식하게 하며, 유아들이 성장하면서 성인의 시야를 벗어나는 것과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려는 시도는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중요한 행동적, 심리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가정에서는 유아기에서부터 청장년까지 장시간 머무르는 곳으로 유아의 발달 특성과 그에 따른 안전사고를 파악하여 대처 하는 것이 필요하다.
표준보육과정은 2006년 11월 입법예고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보급 및 실시를 공지하고 영유아보육법에 표준보육과정 내용이 첨가됨으로써 보육시설에서도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 실행되기 시작 되었다. 표준보육과정의 기본 방향에 대한 연구에 이어 연령별 활동자료집과 장애아 통합교육을 위한 활동자료집이 개발 보급되었다.
표준보육과정영역은 6개영역으로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표준보육과정 운영을 통해 보육환경의 질을 높여 영유아가 건강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국가수준의 보편적인 보육과정으로 표준보육과정 운영과 적용 및 평가로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한다. 표준보육과정에서 건강생활의 구체적인 내용 둥에서 안전하게 생활하기에는 자신의 몸과 타인의 몸을 소중히 여기고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고 재난에 대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 및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건강생활 영역의 목표는 자신의 몸과 주변 세계를 긍정적으로 인식 하고 기본 운동 능력과 기초 체력을 기르고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갖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다.
이 리포트는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ㆍ분석하였다.


II. 본 론

1. 만 0-1세 표준보육과정의 안전하게 생활하기 분석

영아기(0-1세 미만)는 영아기 동안에 걸쳐 뇌와 신경계가 점차 성숙함에 따라 신체적, 정신적으로도 주요한 발달을 보인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