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누리과정 - 안전하게 생활하기)

 1  2019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누리과정 - 안전하게 생활하기)-1
 2  2019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누리과정 - 안전하게 생활하기)-2
 3  2019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누리과정 - 안전하게 생활하기)-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누리과정 - 안전하게 생활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만 3세 누리과정의 안전하게 생활하기 분석
2. 만 4세 누리과정의 안전하게 생활하기 분석
3. 만 5세 누리과정의 안전하게 생활하기 분석
4.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안전하게 생활하기 비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누리과정의 개요.hwp
2. 만3, 4, 5세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 비교ㆍ분석.hwp
3. 만3, 4, 5세 내용 범주와 수준별 세부내용.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나라에서 초등학교 이전에 이루어지는 유치원 교육은 정식적인 의무교육 기간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2012년에 발표된 누리과정은 사실상의 의무교육이라는 표현을 통해 의무교육 기간의 확장 가능성을 보여준다. 누리과정의 공포는 유아교육기관마다 제각각이던 교육 내용의 표준화에 대한 의지를 대변하며, 이는 누리과정이 곧 유치원 급에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임을 의미한다.
누리과정의 구성 체계는 3, 4, 5세의 연령별 구성의 종적 측면과 ‘신체운동과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별 구성의 횡적 측면이다.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이다. 특히, 안전교육과 관련된 유치원 교육과정 실현 중 현재의 누리과정은 안전교육 관련 영역으로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의 세부내용을 ‘안전하게 생활하기’로 정하여 ‘안전하게 놀이하기’,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비상 시 적절히 대처하기’로 안전교육을 하고 있다.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에서, 3세 유아는 안전에 대해 지식과 대응하는 기능을, 4ㆍ5세는 지식수준을 넘어 직접 행하는 태도 단계를 편성하여 안전을 위한 행동을 실천하는 태도를 강조하였다. 이는 유아가 위험으로부터 자신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리포트는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ㆍ분석하였다.


II. 본 론

1. 만 3세 누리과정의 안전하게 생활하기 분석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한다.’는 유아에게 실내ㆍ외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의 안전한 사용법 및 규칙 등을 알려 주어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