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인터넷생활윤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소셜 미디어 사용 지도방안)

 1  2019년 1학기 인터넷생활윤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소셜 미디어 사용 지도방안)-1
 2  2019년 1학기 인터넷생활윤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소셜 미디어 사용 지도방안)-2
 3  2019년 1학기 인터넷생활윤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소셜 미디어 사용 지도방안)-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인터넷생활윤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소셜 미디어 사용 지도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 목 차 -

1. 지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내용 요소
1) SNS 중독
2) 사이버 공간의 내용 요소
3) 현실 공간의 내용 요소

2. 청소년의 가정 내 지도 방안
1) SNS의 부정적인 효과의 인식
2) SNS 폭력의 가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SNS 사용 지도에 있어서 부모-자녀의 의사소통의 중요성.hwp
2. 사이버 폭력에 대한 윤리 교육 및 지도 방안.hwp
3. 통신언어의 교육과 지도 방안.hwp
본문내용
1. 지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내용 요소

1) SNS 중독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사용함으로써 할 수 있는 일들이 무궁무진해졌다. 친구들과 이야기를 할 수 있고, 일정도 관리하며 게임도 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일을 모두 처리할 수 있다. 또한 무선인터넷만 있다면 무료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수 있고 어플리케이션들을 통해 새로운 뉴스와 정보에 신속한 대응을 보이고 광대한 지식 또한 손쉽게 얻어낼 수 있다.
이에 따라 평소 사회문제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관심을 갖게 되고, 실시간으로 다른 사람과 의견을 나누는 등 간편한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의 사회적 참여를 불러일으키는 동기를 제공한다. 또한, SNS는 스마트폰을 통해 활동하는 사람들이 주를 이룬다. 자신이 방문한 맛집, 방금 일어난 재미난 경험 등을 공유하며 사람들은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친밀감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찾고 공유할 수 있으며 공부, 문서편집, 게임 등을 스마트폰 하나로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렇듯 SNS는 우리의 삶을 더 편리하게 만들었고, 급변하고 바쁜 생활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든든한 파트너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SNS는 우리 사회의 시스템을 움직이는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예기치 못했던 사회적 병리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 페이스북의 경우 사용자들이 가족에 대한 외로움을 강하게 가지고 있고, 비 사용자들은 사회적 외로움을 더 느낀다는 연구결과에서 보듯이 중장년층은 스마트폰 포비아(공포)가 사실로 밝혀졌다. 극과 극의 현실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