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원예작물학1 중간시험과제물 E형(채소 수확 후 저장 전처리와 저장방법)

 1  2019년 1학기 원예작물학1 중간시험과제물 E형(채소 수확 후 저장 전처리와 저장방법)-1
 2  2019년 1학기 원예작물학1 중간시험과제물 E형(채소 수확 후 저장 전처리와 저장방법)-2
 3  2019년 1학기 원예작물학1 중간시험과제물 E형(채소 수확 후 저장 전처리와 저장방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원예작물학1 중간시험과제물 E형(채소 수확 후 저장 전처리와 저장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채소 수확 후 저장 전처리와 저장방법에 대해 설명하라.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채소 수확 후 저장 전처리
2. 채소 수확 후 저장 저장방법
3. 포장 및 저장방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채소 수확 후 저장 전처리 방법.hwp
2. 채소 수확 후 저장방법.hwp
3. 시사점.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채소는 완전히 자라기 전 연한 잎을 수확하므로 화학비료나 농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재배할 수 있다. 또한 작을 때 수확하기 때문에 잎이 부드럽고 영양분이 함축되어 있어 성숙한 채소와 같은 정도의 영양분을 작은 잎만으로도 섭취할 수 있다. 채소는 완전히 성장한 식물보다도 단백질, 각종 비타민, 미네랄, 효소, 아미노산, 폴리페놀 등이 더 많아 영양적인 면에서 우수하며 세포벽이 연약하고 조직이 유연하여 섬유소, 영양소 등 소화흡수가 용이해 특히 소화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수확된 채소는 살아 있는 생명체로서 생장활동을 계속한다. 수확 후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의 생리작용은 채소의 유통, 저장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특히 증산작용과 호흡작용은 수확 후 일어나는 중요한 생리작용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리포트는 채소 수확 후 저장 전처리와 저장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채소 수확 후 저장 전처리

채소의 성숙은 생리적 성숙과 원예적 성숙으로 구분한다. 토마토, 수박, 딸기 등은 생리적 성숙이 바로 원예적 성숙이다. 피망, 오이, 가지 등은 생리적 성숙과 원예적 성숙이 구분된다. 이들 채소는 원예적으로 성숙하면 수확하여 이용한다. 숙기판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한다. 과실의 외관, 주변 잎의 퇴색 정도, 과경 기부의 이층형성 여부를 살펴 결정한다. 그리고 교배 후 일수, 개화 후 적산온도, 그리고 재배경험을 가지고 판정하는 경우도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