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문화와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가정문화 관련 문제적 현상)

 1  2019년 1학기 문화와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가정문화 관련 문제적 현상)-1
 2  2019년 1학기 문화와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가정문화 관련 문제적 현상)-2
 3  2019년 1학기 문화와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가정문화 관련 문제적 현상)-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문화와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가정문화 관련 문제적 현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말고사 시험범위(5장부터 10장)를 여러 번 읽고
2. 가정문화, 학교문화, 대중문화, 사이버문화와 관련하여 학생 자신이 경험한 문제적 현상을 최소한 두 가지(예시, 가정문화 관련 문제적 현상 하나와 대중문화와 관련된 문제적 현상 하나 등)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3. 그 문제적 현상의 원인을 사회․문화적으로 분석하며,
4. 그 문제적 현상을 교육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1. 대중문화
2. 가정문화

II. 본 론
1. 대중문화
2. 가정문화

III. 결 론
1. 대중문화의 교육적 방안
2. 가정문화의 교육적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1. 대중문화

홍수와 태풍 뒤에 찾아오는 무더위를 식히려고 많은 시민들이 산과 바다 등으로 떠났다. 따라서 계곡과 바닷가에는 피서객들로 붐빈다. 쓰레기가 넘치고 바가지요금으로 피서객들은 모처럼 맞은 휴가를 망치고 돌아오기 일쑤다. 이것은 해마다 여름이면 반복되는 현상이다. 그렇다면 시민의식이 해를 거듭해도 별로 나아지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아닌가. 수년 전에 추석과 민속절 때 귀향하는 사람들이 고속도로변을 쓰레기더미로 만든다고 해서 벌금을 물리는 등 캠페인을 벌여 개선한 적이 있다.
그렇다면 휴가철에도 그런 범칙금을 내는 등 법규로 휴가객들을 기분 상하게 해야 한단 말인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미국 대통령이 자국 국민들에게 현재 쓰고 있는 물품의 삼분지 일을 줄여도 별로 불편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 말을 외신에서 읽은 기억이 난다. 그 말을 오늘의 우리 현실에 적용해도 크게 어긋나는 경고가 아닐 듯싶다.
휴가라는 것은 번거로움을 잠시 벗어나 육체와 정신을 쉬는 것이다. 그러므로 먹고 마시고 서둘고 외치고 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잃어버리고 산 자신을 조용히 성찰하고 미래를 구상하는 것이 진정한 휴가의 의미가 아닐까 싶다. 20여 년 전까지만 해도 도시 주변의 산마다 온통 고기 굽는 냄새로 가득 찬 적도 있었다. 결국 그것도 산에서의 취사금지라는 법규로 인해서 사라졌다. 진정한 시민의식은 강제적인 규제가 아닌 자율적인 의식 개혁으로 향상되어야 하는 것이다. 세계적인 연극제로 유명한 프랑스의 고도 아비용을 간 적이 있다. 인구 10만의 작은 이 도시에서 매년 여름에 연극제가 열리는데 3주 동안에 10만 명의 관광객이 몰리기 때문에 호텔을 1년 전에 예약을 해야 들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금은 평상시와 다름없고 친절 또한 마찬가지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