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학교교육과청소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1  2019년 2학기 학교교육과청소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1
 2  2019년 2학기 학교교육과청소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2
 3  2019년 2학기 학교교육과청소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2학기 학교교육과청소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나)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각 기능이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및 방과후 학교의 프로그램과 관련되는 점을 설명한다.
(다) (나)의 특기나 기능 중 1가지를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선택한 후, 선택의 이유와 프로그램 개요(프로그램명, 대상, 운영 차시 별 내용 등)를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1) 프로그램의 구성
2)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
2.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1) 프로그램의 구성
2)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
3. 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
4. 직접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요
1) 프로그램명
2) 대상
3) 운영 차시 및 내용 요약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자신의 특기나 기능과 관련된 직접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요.hwp
2.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hwp
3.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hwp
4. 서론작성시 참조.hwp
5. 결론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방과 후 과정은 가족 형태의 변화와 맞벌이 가족의 증가와 같은 사회적 변화에 따른 필요 및 요구에 의해 시작되었다. 특히 여성의 활발한 경제활동참여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저 출산 등 소규모 가족구조 변화는 외동자녀의 증가를 가져왔고,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대상이 과거에 비해 훨씬 제한적이게 됨으로써 다양한 대인관계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현재 학교에서는 교육과정의 심화, 확장 활동 및 돌봄 기능을 강화하고, 수요자 중심의 기타교육활동으로 특성화 프로그램을 가능하도록 교육내용을 제시하여 방과 후 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있다. 방과 후 과정은 저소득층 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 강조와 더불어 중류층 이상의 가정에서도 조기교육의 경험을 제공하고 가정의 기능을 보완한다는 취지로 점차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 레포트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살펴보고 프로그램 개요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1) 프로그램의 구성
전남 영암군 장천 초등학교에서는 교육 기회의 고른 제공으로 교육 격차를 해소하며 사교육비를 절감하고, 하교 후 방치되는 학생들을 안전하게 돌볼 수 있는 돌봄 기능을 강화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시설을 구축하고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가 모두 함께 운영하는 방과후학교를 운영하였다. 소통과 학생 중심 교육에 바탕을 둔 작은학교 촘촘케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의 소질 계발 및 특기를 신장하고 방과후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