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1  2019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1
 2  2019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2
 3  2019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정신지체(지적장애)
1) 개념
2) 원인
3) 특성
4) 판별 및 평가 방법
5) 교육 방안

2. 학습장애
1) 개념
2) 원인
3) 특성
4) 판별 및 평가 방법
5) 교육 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정신지체(지적장애)의 개념.hwp
2. 정신지체(지적장애)의 교육 방안.hwp
3. 정신지체(지적장애)의 원인.hwp
4. 정신지체(지적장애)의 특성.hwp
5. 정신지체(지적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hwp
6. 학습장애의 개념.hwp
7. 학습장애의 교육 방안.hwp
8. 학습장애의 원인.hwp
9. 학습장애의 특성.hwp
10. 학습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hwp



본문내용
I. 서 론

교육법 제정과 특수교육진흥법 제정 이후 3차 개정에 이르기까지 특수 교육 기회의 양적 확대가 가속화되었다. 그러나 그 수준이 미흡한 가운데 이제는 특수 교육의 양적 확대와 질적 향상이라는 두 가지의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켜야 할 중요한 시점에 와 있다. 특수 교육은 개인의 교육권, 생존권, 행복추구권 등의 기본권을 보장해 주려는 기본적인 철학을 바탕으로 개인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교육 환경에서 특별히 훈련된 교사로 하여금 교육을 담당하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왔다. 이러한 흐름은 장애를 가짐으로써 받게 되는 차별과 불이익으로부터 보호하고 누구에게나 주어진 공정한 기회를 평등하게 누리게 해야 한다는 원칙을 지향하고 있다.
그동안 장애를 특수하게 여기던 관점에 근거하여 장애인의 교육적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한다는 명분 아래 일반 교육과 분리하여 실시되어 온 특수 교육은 그 지향하는 철학과 배치되고 그 효과 또한 회의적이란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게 되었다. 그 대안으로서 일반 교육 환경의 개선을 통해 일반 교육 중심의 특수교육을 제시하고 있는데, 중증 장애 아동을 포함한 장애아 통합 지향의 특수 교육이 세계의 큰 흐름으로 형성되고 있다. 특수 교육은 특수 교육 대상자들의 교육권 보장과 교육 기회의 확대에 거의 전념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이들에 대한 교육 기회의 보장은 중증 장애 아동을 중심으로 한 분리 특수 교육 정책이 주도적이었으며, 1970년대부터 특수학급이 설치되기 시작하여 부분적으로나마 통합을 지향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레포트는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지적장애(정신지체)

1) 개념

정신지체는 현재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한다. 정신지체는 유의하게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과 동시에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 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 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교과,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