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학교폭력의 위험요인 등)

 1  2019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학교폭력의 위험요인 등)-1
 2  2019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학교폭력의 위험요인 등)-2
 3  2019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학교폭력의 위험요인 등)-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학교폭력의 위험요인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학교폭력의 요인과 예방 및 대처 방안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2)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 방안

2. 유아기 폭력과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1)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hwp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hwp
3.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예방 및 대처 방안.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부는 2012년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한 종합대책 및 정책과 제도를 개정ㆍ발표하였다. 하지만 정부 및 각 단체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은 날이 갈수록 보다 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더욱 흉포화, 조직화, 은밀화 되고 있다. 또한 저 연령화, 사이버 폭력화, 가해 여학생의 증가현상 등으로 계속해서 사회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학교폭력의 가장 큰 문제점은 지속적인 폭력으로 인한 피해자들의 불안이 공포감으로 발전하고 학교결석이나 가출, 또는 다양한 형태의 정신장애를 유발하고 있으며,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42.1%가 폭력의 고통으로 인해 자살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폭력에 노출되면서 분노와 공격성이 학습되어 자신보다 약한 학생을 대상으로 또 다른 폭력의 가해자가 될 수 있기에 학교폭력은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피해 학생만이 아닌 가해학생에게도 심각한 문제가 초래되고 있으며, 학교폭력 가해학생들은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가해자가 되거나 범죄, 알코올중독과 같은 다른 문제행동이 동반될 위험성이 매우 높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 레포트는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였다. 또한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작성하였다.


Ⅱ. 본 론

1. 학교폭력의 요인과 예방 및 대처 방안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 1항에서는 “학교 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8729;유인, 명예훼손&#8729;모욕, 공갈, 강요&#8729;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8729;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8729;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라고 되어 있어 학교폭력의 의미를 신체적 폭력뿐만 아니라 언어, 정신적 폭력까지 다양한 유형으로 포괄하여 정의하고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