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 등)

 1  2019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 등)-1
 2  2019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 등)-2
 3  2019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 등)-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2) 교재 5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5강을 참고하여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리하시오.
(3) 교재 8-9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8-9강, 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올라와 있는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을 참고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에 대해 정리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
2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
3.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hwp
2.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hwp
3.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의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서 교육과정 분야에 관심을 가져 본 사람이면 누구나 교육과정의 정의가 수없이 많다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이처럼 교육과정의 정의가 다양한 것은 교육과정의 개념이 시대에 따라 변천해 왔고, 학자에 따라 교육과정을 보는 관점이나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유아교육과정은 유치원 교육과정 혹은 유치원 교육 프로그램의 의미가 강한 반면 영유아 보육과정은 보육시설 원아들의 보호와 교육에 관한 일련 활동을 포괄하는 보육프로그램의 의미가 강하다. 영유아 교육과정은 보육시설 대상아동의 연령에 따라 영아보육과정, 유아교육과정 및 방과 후 아동교육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교육과정은 아동 중심적이고 개방적인 교육과정이라는 이점이 있지만 교육과정의 범위가 너무 광범하고 그 실체가 모호하며 교육의 목표나 방향이 흐려질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한 이러한 교육과정은 유아가 자연스럽게 활동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 주고 끊임없는 관찰과 배려로서 유아를 안내하도록 힘써야 하고, 유아중심의 개별화 교육을 실시하는데 유효하다고 할 수 있으나, 교육과정의 범위가 모호하고 유능한 교사를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어려움이 있다. 이는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하는 동안에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본다. 여기서 모든 경험이란 교사가 의도한 바와 관련하지 않은 경험을 포함한다. 다시 말해서 교사가 가르치려고 계획한 경험뿐 아니라 우연적 &#8228; 자발적으로 갖게 되는 수많은 경험들이 의도하지 않았던 교육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고려한 교육과정으로서 잠재적 교육과정의 성격을 지닌다.
이 레포트는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를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Ⅱ. 본 론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

1) 아동중심 교육과정
아동의 자율성과 탐구력을 존중하는 아동중심의 교육과정에서는 교사가 주제를 선정하고 활동을 이끌어 가는 과거의 교육방식과 대조적으로 개별 아동 혹은 집단의 아동들이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원하는 주제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준비된 환경 속에서 자신이 선택한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