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농업경영학 중간시험과제물 C형(파프리카 수출을 확대하려는 경영전략)

 1  2019년 2학기 농업경영학 중간시험과제물 C형(파프리카 수출을 확대하려는 경영전략)-1
 2  2019년 2학기 농업경영학 중간시험과제물 C형(파프리카 수출을 확대하려는 경영전략)-2
 3  2019년 2학기 농업경영학 중간시험과제물 C형(파프리카 수출을 확대하려는 경영전략)-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2학기 농업경영학 중간시험과제물 C형(파프리카 수출을 확대하려는 경영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본인을 전라북도에서 파프리카를 재배하는 전업농가라고 가정한다. 본인은 일본과 유럽 등으로 파프리카 수출을 확대하려는 경영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1) 파프리카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외부 환경요인과 내부 환경요인들을 제시하라(15점). (2) 파프리카 수출확대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SWOT 분석을 통하여 파프리카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 보고 이를 제시하라.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파프리카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1) 파프리카 현황
2) 외부 환경요인
3) 내부 환경요인

2. 파프리카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
1) SWOT 분석
2) 파프리카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 수립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파프리카 경영전략SWOT 분석.hwp
2. 파프리카 재배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요인과 내부 환경요인.hwp
3. 파프리카의 재배동황과 수출전략.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농산물 수출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함은 물론, 국내 농산물 가격 안정과 농가소득 향상, 그리고 국산 농산물의 품질 향상 등의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특히, FTA 체결 확대 등 농산물 시장개방으로 농산물 가격 하락과 농가소득 정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일부 품목의 과잉생산이 심화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우리 농산물의 수급안정 및 경쟁력 강화를 통한 농업의 새로운 활로를 찾기 위해 농림축산업의 미래성장산업화 정책을 국정과제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는 농축산식품산업을 농업과 국민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농산물의 수출 증대를 핵심 정책과제 중 하나로 추진 중이다.
농림수산식품 수출 전체(상위100) 자료에 따르면, 인삼이 1.55 억 달러 달성으로 1억 달러를 넘은 유일한 신선농산물로 면치레를 했으며, 파프리카가 0.85억 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신선농산물은 대일본 수출 비중이 22.8%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파프리카는 농산물 중 단일품목으로 수출농업의 활로를 연 대표적인 품목이나 일본수출 의존도가 매우 높은 품목(99%)으로 엔화하락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아 2012년부터 수출액이 지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화훼류와 함께 파프리카는 일본 주력 수출품목으로, 수출 물량은 2013년과 비교해 8.4% 줄어들어 국내 생산농가의 소득 또한 위태로운 상황이며, 수출 농가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냉장&#8901;냉동 물류창고 운영비용, 해상&#8901;항공 운임 등의 물류비용이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파프리카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외부 환경요인과 내부 환경요인들을 살펴보고, SWOT 분석을 통하여 파프리카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 서술하였다.


Ⅱ. 본 론

1. 파프리카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1) 파프리카 현황
파프리카는 내수 시장과 일본 수출시장으로 양분되어 출하되고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