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인적자원개발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1  2019년 2학기 인적자원개발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1
 2  2019년 2학기 인적자원개발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2
 3  2019년 2학기 인적자원개발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3
 4  2019년 2학기 인적자원개발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4
 5  2019년 2학기 인적자원개발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2학기 인적자원개발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인적자원개발의 접근방법 중 “학습조직 HRD”와 “전략적 HRD”에 대해서 설명하고, 두 개의 접근방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논하시오.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조직 HRD
2. 전략적 HRD
3. 두 가지 접근방법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Ⅲ.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인적자원개발의 이해.hwp
2.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에 대하여.hwp
3. 전략적인적자원개발의 특징, 차이점에 대한 정리.hwp
4. 두 접근 방식의 공통점과 차이점.hwp
5.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및 목적.hwp
6. 전략적 HRD.hwp
7. 학습조직 HRD.hwp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계속되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도모한다. 과거의 단순한 비용우위만을 추구하는 경쟁 상황과 달리 성과를 내기 위한 시장과 방법이 기하급수적으로 다양해졌기 때문에 기업 조직은 다른 조직이 흔히 가지지 못한 자본들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HRD는 Human Resource Development의 머리글자를 딴 약자이다. 기업을 구성하고 있는 자원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물적자원, 재정자원, 인적자원이 그것이다. 인적자원은 나머지의 물적자원이나 재정자원과는 달리, 그 가치를 측정하기가 매우 어려우며, 이러한 인적자원의 지식정도나 노하우 그리고 전문적이고 고품질의 기술이나 기능의 보유정도, 아울러 바람직한 인성과 적극적인 자세 등은 기업의 경영성과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일 수밖에 없다. 즉 기업의 전반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인적자원의 지식, 기술, 태도를 개선, 개발, 혁신시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행위임에 틀림이 없는 일이다. 다시 말해 인적자원개발이란 지식, 기술, 역량을 증진시키고 행동을 개선하기 위한 자기 주도적이거나 조직적인 활동을 말한다. 또한 조직의 수행역량, 능력, 경쟁력, 그리고 변화 가능성을 강화하기 위해 수행되는 조직적인(공식적, 비공식적) 조치들과 활동들, 그리고 경영관리 행위들을 통해 조직의 학습, 수행, 변화를 촉진하는 과정을 말한다.
저성장 시대에 필요한 것은 단지 학습하고 공부하는 조직이 아닌 자신들의 업무에서 혁신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나뿐만이 아닌 여러 사람이 가진 지식들을 모아 융합하고 응용해서 업무 성과에 직접적으로 활용, 기여할 수 있는 결과물을 산출해내는 것이다. 따라서 R&D는 특정 몇 몇 부서의 롤이 아닌 조직원 전체가 항시 수행해야 하는 롤이어야만 하며 그 시스템과 체계를 만들어내고 개개인이 R&D의 수행이 가능하도록 그 사고의 힘을 길러주는 것이 새로운 HRD의 역할인 셈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