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근대화와동서양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1  2019년 2학기 근대화와동서양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1
 2  2019년 2학기 근대화와동서양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2
 3  2019년 2학기 근대화와동서양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3
 4  2019년 2학기 근대화와동서양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4
 5  2019년 2학기 근대화와동서양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2학기 근대화와동서양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에리히 마리아 레마르크의 소설『개선문』을 읽고 비평문을 작성해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개선문의 주요 내용

2. 개선문의 비평
1) 절망 대 따뜻함
2) 불안한 사랑
3) 전쟁 속의 복수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파일>
1.개선문 - 작품 소개.hwp
2.개선문 - 줄거리.hwp
3.개선문을 읽고 - 느낀 점.hwp
4.개선문을 읽고 - 비평문.hwp


본문내용
I. 서 론

독일 출신 작가 E.M.레마르크가 미국으로 망명하여 쓴 장편소설이다. 레마르크의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전쟁이 빚어낸 참상의 소용돌이에 빠져든 한 인간의 운명을 그리고 있다. 게슈터포는 독일 나치스 정권하의 비밀경찰이다. 1933년 괴링에 의해 창설된 이래 ‘국가에 위험이 된다고 여겨지는 것의 수사와 단속’을 행해왔다. 그리하여 공산주의자와 사회주의자의 탄압, 자유주의자와 교회의 감시, 유태인의 추방과 학살, 테러 행위와 강제 수용 등의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여 나치스 체제의 확립을 위해 활약했다.
라비크는 40대 초반의 유능한 외과의사이다. 그의 유일한 삶의 근거는 게슈타포에게 복수하는 것이다. 그는 밀입국자이기 때문에 낮에는 더러운 뒷골목에서 수술을 하거나 창녀들을 검진하고, 밤에는 선술집에서 시간을 보내며 살아가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이 그를 냉혹한 찰나주의자로 만들어 버린다. 그는 조안을 진정으로 사랑하면서도 그녀에게서 벗어나려고만 하며, 반대로 조안은 그에게 매달린다. 결국 그들의 사랑은 불행하게 끝나고 마는데, 이것은 불안한 시대에 짓밟힌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개선문』은 소설적인 재미, 드라마적인 요소, 독자를 긴장으로 몰아치는 상황의 설정, 사랑과 이별 등을 골고루 갖춘 소설이다. 더 나아가 높은 문예성과 대중성의 조화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자료는 레마르크의 소설『개선문』 을 읽고 비평문을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개선문의 주요 내용

주인공 라비크도 나치스의 강제수용소로부터 간신히 탈출하여 파리에 밀입국한 독일인으로, 전에는 베를린의 종합병원 외과의사였다. 라비크는 가명으로, 외과의사로 명성을 떨치던 때의 이름은 루드비히 프레젠부르크다. 그러나 지금은 개인병원에 고용되어 무능한 프랑스인 개업의들의 어려운 수술을 해 주며 생계를 꾸려가고 있다. 즉, 그는 마취된 환자가 잠들어 있는 사이에 나타나서 수술을 해 주고 환자가 깨어나기 전에 사라져 버리는 유령 의사인 것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