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제 인간 문제

 1  복제 인간 문제 -1
 2  복제 인간 문제 -2
 3  복제 인간 문제 -3
 4  복제 인간 문제 -4
 5  복제 인간 문제 -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복제 인간 문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복제 인간 문제
1.
1) 생명 공학이란 ?
생명공학이란 지구상의 각종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의학, 식품, 환경, 에너지와 같은 인류와 관련된 생물학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생명 과학적 기초기식과 정보를 공학적 방법 또는 기술과 접목시켜 탄생한 응용학문분야이다. 따라서 생명공학은 생물체를 수단으로 하여 인류 생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물질을 생산하거나 가공하는 분야로 세포 및 분자생물학, 미생물학, 유전학, 생리학, 생화학, 공학, 의학, 컴퓨터과학 등의 다양한 학문이 협력하여 이루어지는 첨단 기술 분야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생명공학 연관된 산업은 대부분 부가가치가 높으며 고도의 기술 집약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고, 의약품생산, 식품산업, 바이오 에너지 및 환경정화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커다란 파급효과를 미치게 된다. 생명공학은 근래 들어 빠른 속도로 발전하면서 인체게놈, 유전자요법, 형질전환동물, 바이오칩 등의 신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특히 여러 분야에 걸쳐 새로운 물질의 창출 또는 신규 지식의 창출이 산업화와 직결되기 때문에 기초기술과 산업화 기술에 대한 구분은 더욱 어려운 실정이며, 생명공학이 갖는 광범위한 응용성으로 인하여 타 분야의 기술과 융합하여 발전 할 수 있는 전망 또한 무한하다.
2) 생명 윤리란 ?
생명 윤리에 대한 공통되고 명확한 정의는 아직 내려지지 않았다. 위키피디아 사전은 생명 윤리를 일단 “생물학, 의학, 사이버네틱스, 정치학, 법학, 신학의 상호 관계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들을 다루는 분야”라고 정의하고 어떤 이들은 생물학과 의학의 발전으로 인해 생기는 새로운 윤리적 문제들을 이성적으로 다루는 것이 생명 윤리라고 보기도 한다. 또 어떤 이들은 환경이나 생태계 보호, 심지어 ‘우주적 생명’에 대한 경외까지 다루는 것이 올바른 생명 윤리라고 본다. 즉, 자신이 속한 나라의 상황, 문화에 따라 어떤 윤리적 문제를 시급하게 생각하는지가 조금씩 다르고, 그에 따라 이를 해결하는 방식도 다르기 때문에 이런 다양한 정의들이 내려지고 있는 것이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생명 윤리는 생명과 관련된 윤리 문제를 다루는 분야이다. 생명 윤리는 어떤 대상에 대한 이성적 규명이 목적인 ‘학문’으로만 보기에는 그 실천적 의미가 매우 크다. 그리고 생명 윤리를 제대로 연구하려면 생물학, 법학, 철학, 종교학, 인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접근 방법이 필요한데 이 역시 생명 윤리를 어느 학문 분야로 규정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생명 윤리의 실천적인 의미란 무엇이 좋고 나쁜가를 판단하는 것 뿐 아니라 ‘어떻게’ 좋고 나쁨을 판별해서 그것을 사회에 어떤 방식으로 적용해나갈 것인가의 문제까지 다루는 것을 말한다.
2.
1) 줄기세포의 정의
줄기세포란 아직 분화하지 않은 미성숙 상태의 세포로 체외 배양에서도 미분화 상태를 유지하면서 무한정으로 분열, 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세포를 말한다. 또한, 개체의 발달 시기와 위치하는 장소 등에 따라 생물체를 이루는 많은 종류의 서로 다른 세포로 분화해 나갈 수 있는 모세포이다.
다시 말해 줄기세포는 아직 운명이 결정되지 않은 세포로서 뇌, 뼈, 심장, 근육 등으로 전환될 수 있는 세포를 말한다. 줄기세포는 몇 종류로 나뉘지만 그 중에서도 배아 줄기세포가 과학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정자와 난자가 결합, 수정란이 만들어지면 수정란은 2, 4, 8, 16개 세포로 분할되는 배아기를 거친다. 4일 후면 각 세포가 2백10여 개의 특정 장기로 분화되는 시점에 이른다. 그러나 분화직전에 세포를 떼 내 분열만 계속하게 특수 처리할 수 있다. 이 상태의 세포가 배아줄기세포이다.
2) 줄기세포의 의학적 중요성 및 활용 예
(1) 배아 줄기세포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구인회, 『생명윤리의 철학』, 철학과현실사, 2002
·그레고리 E. 펜스, 이용혜 옮김, 『누가 인간복제를 두려워 하는가?』, 양문, 2001
·권복규, 『생명 윤리 이야기』, 책세상, 2007
< 토론 주제 >
`
1. 줄기세포 연구의 찬성 or 반대
2. 이종이식에 대하여 찬성 or 반대
3.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인간복제 문제는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4. 남녀간의 성적결합을 통한 종족의 번식이 아닌 복제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