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  -1
 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  -2
 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  -3
 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  -4
 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  -5
 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제내용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
Ⅰ. 서론
사람은 모두 자신의 생각이나 지식, 그리고 가치나 철학, 이념, 감정 등에 따라 행동을 하게 된다. 그래서 그 사람의 행동을 보면 그 사람의 생각이나 사상, 가치, 이념 등 정신적인 부분이나 감정의 상태를 알 수가 있다.
그렇다면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생각이나 지식, 철학, 사상, 가치, 이념, 감정 등은 어떻게 생겨나는 걸까?
많은 학자들은 사람의 정신적인 부분이나 심리적인 부분은 그 사람이 살아온 과정, 즉 성장과 발달과정에서 환경이나 문화에 영향을 받아 생겨난다고 말한다.
사람이 살아온 환경과 문화는 다양하다. 사람은 어려서는 부모님이나 다른 가족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고, 좀 더 자라면 같은 또래의 친구를 만나게 되며, 더 자라서는 주위의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 국가의 문화나 관습, 사상, 이념 등에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게 된다. 또한 자신의 자라온 지역의 기후나 날씨의 영향을 받으며 살면서 자신만의 독특한 인격과 개성, 그리고 행동을 만들어가게 된다.
그러므로 인간의 행동과 그 사람이 살아온 환경은 깊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떼려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것이다.
그러면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사람들은 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라는 과목을 공부해야 하는가?
그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서 다음 글에서는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사람들과 사회복지사들이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공부해야하는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나의 부적응적 행동들과 관련한 이론들을 통하여 이 이론들이 내가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어떤 도움이 되는 필요한지 내 의견을 서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회복지학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 그들의 행동에 주목해야 한다. 즉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관찰하여 그들의 욕구나 문제, 변화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자원봉사자나 협력자로 참여하는 사람들의 행동을 통해 그들의 제반 상황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최옥채, 박미은, 서미경, 전석균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p14.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최옥채, 박미은, 서미경, 전석균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