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러시아 국민음악파와 차이코프스키 음악간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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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세기 러시아 국민음악파와 차이코프스키 음악간의 차이점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세기 러시아 국민음악파와
차이코프스키 음악간의 차이점
◆ 목 차 ◆
1. 19세기 낭만주의와 국민주의 음악의 탄생
2. 국민주의 음악
3. 러시아 국민주의 음악
1) 러시아 국민주의 음악의 탄생 배경
2) 러시아 국민주의 음악가
4. 차이코프스키의 음악
1) 차이코프스키와 차이코프스키 음악의 일반적 특징
2) 차이코프스키 대표 작품 감상과 특징
5. 결론 : 19세기 국민음악파와 차이코프스키 음악의 차이점
※ 참고문헌
1. 19세기 낭만주의 음악과 국민주의 음악의 탄생
19세기 음악의 주류는 낭만주의 서양 음악사에서, 낭만의 표출과 심정의 주관적 표현을 중시한 19세기의 유럽 음악.
라고 할 수 있다. 프랑스 대혁명 1789년 7월 14일부터 1794년 7월 28일에 걸쳐 일어난 프랑스의 시민혁명.
결과 나폴레옹 제1제정과 왕정복고, 워털루 전쟁의 패배와 백일천하, 7월 혁명, 2월 혁명, 제2공화국, 제2제정으로 이어지며 제1제보수로 회귀하게 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불안한 정치적 상황들은 모범과 규범을 중시하는 고전주의의 정신을 뿌리에서부터 흔들어놓게 되었다. 또한 산업혁명으로 인한 개인주의와 소외, 삶의 기계화 등의 현상은 자신의 인간성을 확인하고 감정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태도를 야기했다. 즉, 개성이 중시되는 개인주의, 주관주의, 개성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낭만주의자들의 중요한 과제는 묶여있던 인간감정의 해방이었다. 보편적인 인간의 감정보다 개인적인 감정의 분출이 격해졌다. 격렬하게 정열을 불태우면 불태울수록 인간은 현실에서 멀어지기 쉽기 때문에 현실에 대해서 절망을 느끼고 공상이나 환상의 세계에서 구원을 찾으려고 하는 경향이 많아진다. 그래서 낭만주의 음악에서는 환상의 세계를 그리는 것이 큰 특징 중 하나이다. 또 내용면에서 시, 문학, 연극과 같은 음악외적 요소를 음악에 연결시켰다. 낭만주의 음악은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신낭만주의와 후기 낭만주의 같은 새로운 사조로 나타나게 되었다. 낭만주의자들은 행복한 사람들의 소박한 삶의 모습이 문명화의 결함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고 예술의 좋은 소재라고 여겼다.
그러나 또 다른 한편으로는 낭만주의 음악이 너무 개인의 감정과 개성 표현을 중시하여 일반 대중 모두가 공감을 갖기는 어려운 점이 많아서 점점 대중과 음악을 멀어지게 하였고 이에 새로운 면에서 음악적 소재를 찾으려 하는 국민주의가 대두되었다. 그리고 19세기 후반에 들어 이러한 프랑스 혁명의 자유, 평등 정신에 따른 민족 해방을 목표로 하는 국민주의 운동이 나타나게 되고 이는 음악에도 영향을 미쳐 국민주의 음악이 탄생하게 된다.
2. 국민주의 음악
국민주의 음악이란 19세기 민족주의운동이 꽃피기 시작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한 음악으로, 작곡가가 명확한 의식을 가지고 민족 고유의 음악어법이나 제재를 사용함으로써 작품 속에 민족적인 감각의 양식을 창조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하여 작곡가들은 자기 나라의 민요나 전승 음악의 선율, 리듬 등을 재편성한 작품과 자기나라의 신화, 전설, 역사, 자연, 풍속 등을 소재로 하여 극음악을 작곡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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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세원, 『서양음악사-개정판』,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2
박을미, 『서양음악사 100장면』, 가람기획, 2001
이덕형, 『(러시아 문화 예술) 천년의 울림』,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1
민세희, “19C 러시아 문학과 오페라의 관계 연구와 П.И.Чайковский의 오페라 예브게니 오네긴 분석”, 이화여대, 2005
박설, “무소르그스키의 「전람회의 그림」분석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2005
윤현정, “Modest Mussorgsky의 「전람회의 그림」에 관한 연구분석”, 영남대학교, 2005
사진자료 : 러시아 검색 사이트 얀덱스(http://www.yandex.ru/)
http://cafe.naver.com/gau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6573
http://mymusicworld.com.ne.kr/romantic%20definition5.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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