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렛장애와 틱장애

 1  뚜렛장애와 틱장애 -1
 2  뚜렛장애와 틱장애 -2
 3  뚜렛장애와 틱장애 -3
 4  뚜렛장애와 틱장애 -4
 5  뚜렛장애와 틱장애 -5
 6  뚜렛장애와 틱장애 -6
 7  뚜렛장애와 틱장애 -7
 8  뚜렛장애와 틱장애 -8
 9  뚜렛장애와 틱장애 -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뚜렛장애와 틱장애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뚜렛장애와 틱장애
1. 정의
정의상 틱은 갑작스럽고 빠른 반복적인 근 수축으로 인해 발생하며, 불수의적이고 리듬이 없고 목적을 띠지 않는 운동 형태로 나타난다. 일부 환자들은 틱이 발생하기 전에 나타나는 표현하기 힘든 욕구를 묘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premonitory urge라고 하며, 이는 신체 특정부위의 국소적인 감각이나 불편감으로 나오기도 하고, 전체적인 초조감, 불안, 분노로 나타나기도 한다. 김붕년. 틱 장애의 진단과 치료. 가정의학회지. 2004;25:359-370.
틱장애(Tic disorders)의 종류로는 뚜렛장애(tourettes disorder), 만성 운동(motor) 혹은 음성(vocal) 틱장애, 일과성 틱장애가 있고, 이 중 가장 심한 형태가 뚜렛 장애이다. 민성길. 최신정신의학(제5판). 일조각. 2006:568-569.572.
서양의학에서 틱장애의 개념은 계속해서 발전하여 왔다. 뚜렛장애는 1885년 Georges Gilles de la Tourette이 처음 기술하였는데 다양한 운동 틱과 음성 틱, 외화증(coprolalia), 반향언어증(echolalia)이 나타나는 증후군이라고 하였다. 뚜렛장애를 초반에는 히스테리아의 일종이라 보았고 19세기 후반에는 무도병(chorea)으로, 1940년대까지는 당시의 정신분석적인 움직임에 힘입어 강박신경증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정유숙 외. 감염 이후 자가면역장애가 뚜렛장애군의 증상 악화에 미치는 영향과 치료효과의 비교에 대한 임상연구. 신경정신의학. 2001;40(6):1205.
실제로 틱장애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나 강박장애(OCD)와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김형돈. 핵심정신과학. 군자출판사. 2000:162.
1960년대에 할로페리돌(haloperidol)이 틱증상을 경감시키는 것이 밝혀지면서 신경화학적인 조절 장애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공식적으로 틱증상이 처음 분류체계에서 언급이 된 것은 DSM-Ⅰ(1951)이었으며, DSM-Ⅱ에서는 틱을 특정증상 내에 포함시켰으며, 독립된 한 질환명으로 인정받게 된 것은 1980년 DSM-Ⅲ를 제정할 때부터이며, 그 후에도 계속 포함되어 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신경정신과학. 하나의학사. 1998:582.
2. 역학
운동틱은 7세경에 호발하고, 음성틱은 평균 11세경에 나타나며 일부 보고에 따르면, 일시적으로나마 틱을 가지고 있는 아동의 비율은, 전체 아동의 약 12%에 달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 아동들이 모두 틱 장애로 진단내릴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실제 적응적인 문제를 가져오는 경우는 이 중 일부에 불과하다고 본다. 일과성 틱장애는 일반 인구에서 비교적 흔한 질환으로 학령기 아동의 5%에서 10%에서 발견된다는 연구 보고가 있고, 반면에 뚜렛장애의 유병율은 매우 낮아서, 인구 1500명당 한 명꼴로 진단 내릴 수 있는 보고로, 이는 다른 나라와 다른 문화권에서도 비슷한 양상이다. 그런데, 뚜렛 장애의 유병율이 과거에 비해 증가하였다는 보고가 있다. 이는 뚜렛장애의 발병율의 증가에 기인한 것이라기보다는 뚜렛장애에 대한 인식의 증가와 치료 서비스 이용의 증가로 인한 것으로 판단되는데, 과거 만명당 0.05명이었던 시전 유병율이 만명당 5.2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청소년에서의 틱장애 유병율을 조사한 연구에서, DSM-Ⅲ-R을 이용한 이스라엘 연구에서는, 16~18세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을 때 만성 틱장애는 1.8%, 일과성 틱장애는 1.6%로 조사된 바 있다.1)
3. 병인 병리
서양의학에서는 틱장애의 원인을 주로 생물학적인 것으로 보고 있는데 유전적인 요인과 생화학적인 요인을 중요시 한다. Tourette의 최초의 보고에서도 가족력이 많이 나타난다는 기술이 있다. 뚜렛장애와 만성 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가 동일가족 내에서 발생된다는 점이 유전성을 시사한다고 보았다. 생화학적으로 뚜렛장애가 도파민 체계의 이상, 즉 도파민의 과잉활동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일과성 틱장애는 기질적 원인, 심리적 원인 또는 복합적 원인으로 온다고 본다.2)
억압된 분노나 불안 등 심리적인 요인 때문인 경우는 대개 일정기간 동안 지속되다 없어지는 경우가 많고, 기질적 요인 때문인 경우는 유전적인 요인이 강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보고 있으나, 정확한 기전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져 있지 않다. 관련된 뇌의 부위는 기저핵일 가능성이 높다. Catecholamine, serotonin 또는 opinoid계가 관여할 가능성도 주장되고 있다, 기질적 틱은 대부분 뚜렛장애로 이행된다.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으나 스트레스에 의하여 악화되는 경우는 매우 흔하다. 홍창의. 소아과학.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7:60-61.
참고문헌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