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가족주의와 자녀 교육열이 축제 결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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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인의 가족주의와 자녀 교육열이 축제 결과에 미치는 영향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 서론
국민들의 관광에 대한 욕구도 점차 다양화되어 기존의 수동적이고 감상위주의 관광행태에서 점차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관광수요가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음. 점점 다양해지고 고급화되는 수요및 만족도 창출을 위해 축제 참가자의 문화적, 사회적,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여 이들의 관심과 만족도를 제고시킬 수 있는 축제의 유형 및 프로그램, 이와 관련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축제 프로그램의 내실화를 추구해야 할 것임.
특히, 자녀의 교육목적으로 축제에 참가한 가족동반 축제 프로그램과 교육적 효과로써의 만족도, 추천의사, 재방문의사를 확인해 봄으로써 향후지역축제의 비중이 큰 축제참가자인 가족 방문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축제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II. 이론적 배경
1. 문화
한국은 전통적으로 유교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은 유교문화권 소비자로써 자기가 소속한 집단 및 가족의 이익을 위해서 자기 개인의 이해를 희생 시키는 것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사회분위기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서구의 개인주의적인 의사결정과는 다르다(이철,1992).
한국사회에서의 교육열은 교육발전 및 사회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해 왔고, 교육에 관한 의사결정이 주로 부모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가족공동운명체적’문화의 소산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는 이러한 문화적 요소가 축제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한국인의 가족주의와 가족애
일반적으로 가족주의는 사회의 근간을 가족으로 보고 가족을 중시하는 가치관으로, 김태길(1982)은 “가족에 대한 애착 내지 관심이 다른 의욕과 동기를 압도하고 행동의 주도권을 잡은 생활태도”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여기에는 다양한 정의들이 존재하며, 다른 어떤 가치보다도 가족을 중요시한다는 개념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3. 한국인의 자녀교육열
관광과 교육은 밀접히 관련되는데, 이는 관광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자기계발, 건전한 인격함양, 재생산력의 창출, 사회적 적응력의 고취 등의 측면에서 유사하기 때문이다(이지연, 2001). 교육열은 수많은 정의가 있지만, 김주후(2003)는 “학력이나 학벌을 자녀들에게 갖게 하려는 부모의 욕망”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4. 연천 구석기축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주후.이종각(2003). “한국인의 교육열에 대한 델파이 연구”,“교육열의 진단,해부,대책”,2003 교육열 국제학술회의
-김태길(1992). “한국인의 가치관 연구”, 서울:문음사
-송재일.유영준.김석출(2005). “지역축제 방문객의 방문경험에 따른 동기와 만족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19(2):177-191.
-신도길,곽재용(1999). “관광동기 유형별 경주세계문화엑스포에 대한 만족도 연구”, “관광연구”, 14:307-326.
-이지연(2001). “청소년의 관광의사결정과정 참여에 따른 관광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경희대 박사논문.
-이 철(1992). “한.미간의 문화적 차이와 소비자 행동연구의 문화적 한계”, “소비생활연구”,9(6).
-차동욱(2004). “지역축제 만족도에 의한 방문자의 재방문 및 구전홍보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전주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16(1):5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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