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

 1  [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1
 2  [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2
 3  [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3
 4  [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4
 5  [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5
 6  [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6
 7  [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7
 8  [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8
 9  [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9
 10  [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10
 11  [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11
 12  [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12
 13  [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13
 14  [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14
 15  [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시작하며

II. 1960년대 록 음악: 반문명, 반상업성, 성 해방

III. 1970년대 글램록: 안티-록, 상업성, 성의 중립화

V. 1990년대: 록의 쇠퇴와 힙합의 등장

VI. 2000년을 보내며 바라본 한국 가요계

VII. 마치며


본문내용
1950년대에 관능적인 로큰롤Rock'N'Roll 음악이 등장했다. 지배문화는 이를 비도덕적이라고 비난했지만, 노동계급의 10대들은 이 음악을 매개로 그들만의 거리문화와 계급적 정체감을 형성시켰다. 저항적인 하위문화는 이렇듯 대중음악과 뗄 수 없는 관계 속에서 형성되었던 것이다. 저항문화의 절정이라 평가되는 1960년대 히피와 록Rock 음악은 반전, 반권위주의, 성해방을 외치면서 프랑스의 68년 혁명과 미국의 69년 우드스탁 페스티발에서 정치적 사회적 영향력을 분출시켰다. 그러나 68혁명은 실패하여 보수적 제도권이 예상보다 견고함을 입증했고, 저항문화의 상징이었던 록 음악은 우드스탁 페스티발 이후 상업주의에 물들면서 저항성을 잃어갔다. 젊은이들은 우울한 패배주의에 젖은 채로 1970년대를 맞이했다. 이때 모순되게도 상업적인 방송매체의 속성을 이용하며, 기성 세대의 권위주의와 가치 체계에 다시 한번 반발한 록 음악이 있었다. 바로 부르주아 성 이분법을 거부하며 양성적 가치를 추구했던 글램록Glam Rock의 등장이었다. 그러나 1980년대를 지배했던 신보수주의는 성적 소수자를 포함한 사회 비주류를 억압했고, 록 음악 또한 상대적으로 침체되었다.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성 담론이 다소 탄력성을 띄게 되었으며, 이에 록 음악의 저항 문화 전통이 미친 영향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젊은이들은 왜 기성 세대에게 소음이라고까지 인식되는 록 음악에 심취하고 록 음악인들은 지배 문화의 규범과는 거리가 먼 패션을 고집하는가? 60년대 록 음악이 사적이고 은밀한 성 문제를 공개적 담론으로 탈바꿈시켜 성 해방을 외친 이래 서구 사회의 성과 가족 이데올로기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나? 60년대 록 음악인들의 강박관념처럼 록의 저항성은 상업성과 양립할 수 없는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글램록이 꿈꾸었던 대중매체를 타고 전파되는 저항문화란 단순한 몽상에 지나지 않는 것인가?
68혁명에 미친 록 음악과 청년문화의 영향력 때문에 기존의 연구는 주로 사회학에서 다루어져 왔고, 1960년대의 정통 록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그러나 필자는 이 글에서 68혁명을 넘어서 현대 사회 전반에 하나의 저항문화 내지는 하위문화로서 존재하는 록 음악에 주목하고자 60년대 록을 포함, 그 갈래들인 70년대 전반의 글램록과 후반의 펑크록Punk Rock을 포함해서 90년대에 이르는 흐름을 따라가 보고, 젊은이들의 거리 문화, 콘서트 문화가 갖는 의미와 기호를 역사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얻고자 전근대 민중축제와 비교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2000년을 보내며 바라본 한국 가요계에서 지배문화의 가치에 대한 작은 도전이라 여겨지는 부분에 대한 단상을 덧붙일 것이다. 저항문화의 수많은 세부영역 중에서 특별히 록 음악을 택한 이유는 첫째, 數 다음으로는 아마도 음악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보편적인 의사소통방식이라고 생각해왔기 때문이며, 둘째, 대중 음악의 속성인 반복성, 즉 반복적인 듣기와 따라 부르기가 사람들의 뇌리에 파고드는 힘에 주목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지영, 《이상의 시대, 반항의 음악》, 문예마당, 1995.
라종일, 《신보수 우익론》, 예진, 1990.
라흐만, 레나테, 〈축제와 민중문화〉, 여홍상 엮음, 《바흐친과 문화 이론》, 문학과 지성사, 1995.
서동진, 《록, 젊음의 반란》, 샛길, 1993.
스탤리브래스, 피터/ 앨런 화이트, 〈바흐친과 문화 사회사 - 위반의 정치학〉, 《바흐친과 문화 이론》.
스탬, 로버트, 〈바흐친과 대중문화비평〉, 《바흐친과 문화 이론》.
신현준, 《록 음악의 아홉 가지 갈래들》, 문학과 지성사, 1996.
안병영, 〈신보수주의와 복지국가〉, 《사회과학논집》, 연세대 사회과학 연구소, 1993.
엘리아스, 노버트 저, 유희수 역 《매너의 역사》, 신서원, 1995.
윅스, 제프리 저, 서동진, 채규형 역,《섹슈얼리티: 성의 정치》, 현실문화연구, 1995.
이글턴, 테리, 〈축제로서의 언어〉, 여홍상 엮음, 《바흐친과 문학 이론》, 문학과 지성사, 1997.
임진모, 《록, 그 폭발하는 젊음의 미학》, 창공사, 1996.
진, 하워드 저, 조선혜 역, 《미국민중저항사 II》, 일월서각, 1986.
푸코, 미셸 저, 이규현 외 역 《성의 역사》1, 2, 3, 나남, 1990, 1992.
프리스, 사이먼 저, 권영성, 김공수 역, 《록 음악의 사회학 - 사운드의 힘》, 한나래, 1995.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