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보레이션-패션산업과 개인과의 협력

 1  콜라보레이션-패션산업과 개인과의 협력 -1
 2  콜라보레이션-패션산업과 개인과의 협력 -2
 3  콜라보레이션-패션산업과 개인과의 협력 -3
 4  콜라보레이션-패션산업과 개인과의 협력 -4
 5  콜라보레이션-패션산업과 개인과의 협력 -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콜라보레이션-패션산업과 개인과의 협력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콜라보레이션-패션산업과 개인과의 협력
(1) 서론
나는 이번 소논문에서 적절하지 못한 소비 심리에 대해 얘기하고 싶다. 그 중에서도 요즘 부쩍 많아지고 있는 패션 산업계와 유명 작가, 유명 팝 아티스트들 간의 콜라보레이션에 대해 얘기인데, 이러한 주제를 정한 이유는 나도 유명 브랜드의 신발, 혹은 가방, 옷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중에서는 정말 필요해서 산 물건이 아닌 것도 많으며 남들이 많이 사니까 나도 사야겠다는 불필요한 소비 욕구로 인해 구매한 물건들이 종종 있어 낭비를 한 적이 많아 이것에 대해 얘기 해보고 싶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서론에서 이에 대해 과연 어떠한 문제점들이 있는지 또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에 대해 본격적으로 얘기 해 보자.
II. 콜리보레이션의 문제점과 구체적 사례
니라의 경제가 어려워질수록 비싼 패션아이템, 명품의 소비량은 증가 한다고 한다.
여기서 명품의 정의는 뛰어나거나 이름난 물건. 또는 그런 작품을 말하는데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비싼 패션아이템들을 만들어 파는 기업, 패션 브랜드에서 유명한 팝 아티스트나 유명 예술 작가와의 협력으로 더욱 비싼 물건을 만들어 파는 사례가 종종 있다. 물론 유명 패션 브랜드에 이런 예술적인 부분이 더해진다면 더욱 가치 있고 좋은 패션산업이 될 수 있다. 또 유명 브랜드의 이미지 변신이나 서로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배가 시킬 수 있어 발전 가능성도 보고 나아가 해외에서 까지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 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얻게 될 것이다. 그렇지만 비싼 패션 아이템에 가격은 더욱 플러스가 된다. 일반적으로 이런 콜라보레이션 된 패션 아이템에 프리미엄이 붙는다고 하는데 그래서 가격은 2배, 3배가 띄게 된다. 이렇게 터 무늬 없는 고가의 물건들 이지만 경제가 어려워져도 그 소비량은 계속 증가한다고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유명 패션 브랜드, 그 자체 이미지의 상징성 만 으로도 사람들의 소비 심리를 충분히 자극 한다. 그런데다 유명한 작가, 혹은 유명한 팝 아티스트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이라면 그 자체만으로도 소비 욕구가 더욱 올라가게 된다.
사람들은 정말 이 콜라보레이션 작품을 모두 이해하고 단지 소비 욕구가 아닌 그것이 필요해서 사는 것일까 궁금하다. 이런 작품들은 콜라보레이션 그 자체만으로도 화재를 낳고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쉬우니 어느새 입소문을 타고 퍼지게 되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소비 심리까지 자극 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해하기 어려운 난해한 패션 아이템들을 보면서 단지 많은 사람들이 관심 갖고 구매하는 것을 보며 나도 갖고 싶다, 혹은 나도 사고 싶다, 라는 무리한 소비 욕구를 불러 일으켜 너도 나도 구매하려 하는 잘못된 소비를 하게 된다고 생각한다.
또 이런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만들어진 패션 아이템들을 정말 아무것도 아닌 것 같아 보이는데도 꼭 리미티드 에디션이라 해서 일부로 한정판 이거나 소장가치를 억지로 높이려해 더욱 귀한 물건, 더욱 가치 있는 물건으로 둔갑 시키려 하는 것 같다. 리미티드 에디션이란 원래는 최고급품이라는 뜻이지만 요즘은 일반적으로 한정된 제품 이라는 말로 많이 사용된다.
이렇게 패션 산업계와 유명 팝 아티스트들 간의 콜라보레이션이 그만큼 가치가 있는 것일까? 또 그 가치를 일반 대중들에게 충분히 납득 시키고 있는 것인가 의문이 든다. 희소 적 가치가 있고 독특한 패션 아이템들을 좋아하는 사람들 이라면 이런 콜라보레이션 된 아이템들을 소유 하려는 마음과 관심이 많겠지만 일반 대중들에게는 그저 그냥 그런 비싼, 혹은 이상한 물건에 불과 할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잘못된 소비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패션 산업계와 유명 작가, 팝 아티스트들 간의 콜라보레이션이 큰 의미가 있는 것 일까 생각 된다.
그렇다고 해서 나는 이것을 부정적인 시선으로만 바라보려는 것은 아니다.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이러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패션 산업계가 더욱 발전 할 수 있고 더 좋은, 더 많은 패션 아이템들이 나와 사람들의 눈을 즐겁게 해줄 것이며 이 소비의 만족감을 갖는 사람들도 분명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주 나쁘다고만 볼 수는 없지만 부정적인 요소가 많지 않은가 생각 한다. 이번 연구의 적합한 사례로 들 수 있는 자료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찾아낸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제레미스캇과 아디다스의 콜라보레이션, 두 번째로는 쿠마샤샤오이와 루이비통의 콜라보레이션, 세 번째는 채프먼 형제와 루이비통의 콜라보레이션, 마지막으로는 앤디워홀과 나스의 작품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이러한 사례를 들어 살펴보자.
참고자료 : 네이버 지식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