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21세기 생존전략 디자인 - 디지털 혁명, 디자인 혁명

 1  [기타]21세기 생존전략 디자인 - 디지털 혁명, 디자인 혁명-1
 2  [기타]21세기 생존전략 디자인 - 디지털 혁명, 디자인 혁명-2
 3  [기타]21세기 생존전략 디자인 - 디지털 혁명, 디자인 혁명-3
 4  [기타]21세기 생존전략 디자인 - 디지털 혁명, 디자인 혁명-4
 5  [기타]21세기 생존전략 디자인 - 디지털 혁명, 디자인 혁명-5
 6  [기타]21세기 생존전략 디자인 - 디지털 혁명, 디자인 혁명-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타]21세기 생존전략 디자인 - 디지털 혁명, 디자인 혁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술개발의 새 방향을 제시하려는 디자인계의 움직임을 소개한 SBS 다큐멘터리〈21세기 생존전략 디자인> 2부 '디지털 혁명, 디자인 혁명'은 미국 MIT 미디어랩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자판을 통한 입력 대신 사이버 캐릭터를 통해 명령을 수행하는 컴퓨터의 등장도 가능하게 할 것으로 보이는, 이른바 '정보 디자인' 혹은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으로 불리는 이 영역의 연구 성과는 디지털 혁명을 농업 혁명과 산업 혁명에 뒤이은 인류의 세 번째 중대한 혁명이라고 부르고 있을 정도다. 예술가와 공학자가 만나 탄생한 첨단 미래 예술의 산실 MIT 미디어랩은 그 자체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가 만들어낸 문화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전혀 새로운 발상- 창의성을 강조하는 미디어랩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현대 기술의 발전보다 15년 정도 더 앞선 생각을 보여주자는 의도에서 시작됐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생각의 비선형(非線型)적 변화와 발전을 만들어내는 대표 집단인, 다양한 배경 및 경험을 가진 엔지니어들과 예술가들이 공동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미디어랩의 조직은 연구원의 관심 분야에 의해 자유롭게 형성되고 그 주제에 동조하는 기업 스폰서에 의해 후원되는 다양한 크기의 컨소시엄 및 시그(Special Interest Group)로 이루어져 있으며 상하 구조가 있다기보다는 각 연구원들이 열정을 갖는 분야를 자원해 일을 해 나가는 방식으로 조직되어 있는데 이들 작품 경향의 공통점은 관객의 예술 참여와 실시간으로 일어나는 느낌의 형상화 등 이미 오랜 숙제였으나 표현 매체의 제약에 의해 예술가가 의도하는 만큼 표현되지 못했던 주제들을 현재의 기술이 허용하는 한계 내에서 이루어내고 있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세계 지식인 지도 (21C 지식인은 어디에 서 있는가) - 김상환外 (산처럼)
매일경제 기고문 (2001-10-09) - 김철호 LG전자 디자인硏 부사장
한국경제 기사 발췌 (2001-02-02, 2004-08-08)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