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1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1
 2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2
 3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3
 4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4
 5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5
 6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6
 7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7
 8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8
 9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9
 10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10
 11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11
 12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12
 13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13
 14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14
 15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15
 16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16
 17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17
 18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18
 19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19
 20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초등미술교육)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미술교육
미술관 문화와 미술교육
미술관 교육의
역사와 기초
젤러의 미술관 철학
미학적 임무
미술사적 접근
교육적 임무 학제간적 접근
사회교육적 접근
사회적 임무
1) 미학적 입장과 미술관 교육
*벤자민 길만
미술관의 목적: 일종의 문화기관으로서 작품 감상에 따른 즐거움을 주는 것(교육은 부차적임)
과학관이 학교의 기능을 한다면 미술관은 일종의 종교적 장소로 봄
*최고의 미적 우수성을 가진 작품을 전시하는 것이 대중을 위한 미술관의 교육적 책임을 완수하는 것이다.
*교육을 문화 습득으로 보고, 개인은 문화 습득을 통해 정신적, 도덕적으로 성장하게 된다고 주장
*미학 운동이 활발하던 시기: 지배계급의 문화를 피지배계급에게 동화시킴으로써 노동력을 높이고 그 당시 사회 문제로 대두되었던 노동자들의 파업을 잠잠하게 하기 위한 것임
ex) 휴스턴 미술관
미술작품의 질을 강조. 미술작품이 작품의 문화적 맥락과 분리되어 독자적으로 이해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
*에드워드 보스(길만의 입장 비판)
아름다움의 감각적 향유만을 추구하는 자들의 만족만을 위한 미술품 전시를 비판
*다나
교육을 미술관의 가장 중요한 임무로 믿음.
*미술관은 대중 교화를 위한 중요한 장소
2)교육적 입장과 미술관 교육
# 교육적 기능을 지지하는 접근
① 미술사적 접근
* 미술사적 기여도, 상징성, 시대와 국가적 양식, 미술가의 전기적 정보를 주요 내용으로 다룸.
ex) 메트로폴리탄 미술관-미술의 중요성 강조
켄트: 미술관이 학교교육과정의 미술, 역사와 문학을 가르치는 데 보다 활발히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 고등학교 대상의 불어 수업, 중세사에 대한 대학교 수업, 어린이 대상의 토요 이야기 등 운영
②학제간적 접근
ex) 톨레도 미술관의 어린이를 위한 음악시간
→ 위 두 가지의 접근은 시각적 정보를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맥락과 관련 지어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미술의 개념을 제공하였고, 다양한 배경의 관람객의 흥미를 이끄는 데 기여
③사회교육적 접근
*19세기 후반~20세기 초의 미국
진보주의+실용주의
* 이 접근의 기반은 일상 삶의 질을 개선함에 의해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려는 노력에 있다고 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