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1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1
 2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2
 3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3
 4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4
 5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5
 6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6
 7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7
 8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8
 9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9
 10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10
 11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11
 12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12
 13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13
 14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14
 15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15
 16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16
 17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17
 18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18
 19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19
 20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신고전주의 그리고 디드로의 연기론
신고전주의 시대적 배경
(신고전주의의 대표적 사례인 프랑스를 토대로 설명.)
1. 신고전주의 발생의 사회적 배경
1625년부터 1650년까지의 기간에 프랑스에는 큰 변화들이 초래되었는데, 그것은 보다 안정된 정치상황, 일반적 문화수준을 향상시키려는 욕구, 제작과 극작에 관한 이탈리아 사상들의 도입, 그리고 강력한 향토극작가들의 출현 등에 기인하였다.
* 종교문제와 절대국가
1517년 마르틴 루터에 의해 점화된 종교개혁은 중세적인 유럽의 통일성을 해체하고 봉건적인 사회체제의 근간을 뒤흔들었다. 종교문제를 둘러싼 전란과 기근, 흑사병등으로 사람들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바램이 증대했다. 사회의 질서를 확보해 줄 강력한 정치가 요구되었으나 전란 속에서 물질적 토대를 상실한 귀족들은 이 요구에 부응할수 없었다. 한편 이윤과 상업의 신성성을 인정한 칼뱅주의와 같은 세력을 바탕으로 성장한 신흥 부르주아들에 의한 귀족세력의 약화 등은 기존질서의 총체적인 붕괴를 가져오는 무질서 상태를 초래했다. 구체적으로 여러 차례의 전란과 프롱드 난은 귀족과 의회주의자들에게 결정적인 패배를 안겨주었으며 군주권을 배경에 둔 마자랭은 절대적 지배권을 행사하게 되었다. 특히 마자랭 추기경의 사후에 권력을 행사한 태양왕 루이 14세는 내전이 초래했던 혼돈을 정리하고 국정의 고삐를 단단히 조이면서 국민의 강력한 정치에 대한 희망을 충족시켰고 그에 따라 프랑스는 당시 유럽국가 가운데 가장 높은 인구밀도를 가진, 가장 영향력이 큰 절대국가가 되었다.
칼뱅주의 [Calvinism] : 프랑스의 종교개혁자 칼뱅에게서 발단한 프로테스탄트 사상, 칼뱅은 신앙에 의한 의인(義認), 신앙의 유일한 규준(規準)으로서의 《성서》 등, 루터의 사상을 계승하고 동시에 독자적인 사상을 발전시켰다. 신앙생활에 있어서는 자기를 신의 영광을 위한 도구로 보는 활동주의적 경향을 가졌으며, 사회생활에서의 적극적인 태도를 창출하였다. 칼뱅은 저항권을 인정하고 국가에 대한 교회의 자유를 확보하였다. 칼뱅주의는 근대 서유럽 문화 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했으며, 근대 민주주의 형성과 근대주의‘정신’에 대해 큰 영향을 미쳤다.
프롱드 난: 1648∼1653년에 걸쳐 일어난 프랑스의 내란. 도트리슈와 마자랭을 중심으로 한 궁정파에 대하여 일어났다. 최후의 귀족의 저항이라고도 하고, 최초의 시민혁명의 시도라고도 한다. 프롱드(Fronde)란 당시 청소년 사이에 유행한 돌팔매 용구인데, 관헌에게 반항하여 돌을 던진다는 뜻으로 빗대어 쓴 말이다.
절대체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귀족의 정신적 모범성이 여전히 필요했다. 국왕은 자신을 위한 헌신과 지배자로서 자신의 권위를 빛내줄 찬미자들을 필요로 했던 것이다. 여기서 기사도적 이념, 영웅적 행위와 의리라는 낭만적 이념이 부활될 필요가 있었으며 질서 있는 사회체제를 윤기 있게 해줄 관용과 예절, 절제와 자제력 등의 미덕을 고양할 필연적인 이유가 있었다. 절도와 조화를 중심적 미학으로 하는 고전주의는 이런 측면에서 절대주의시대의 문학 원리가 되지 않을 수 없었다.
더욱이 합리성을 주축으로 하는 절제, 자제력, 관용과 예절 같은 미덕은 상업을 통해 누구보다도 합리주의에 익숙한 그들의 기호에도 잘 들어맞는 것이었다. 고전주의 연극의 감상자 층이 꾸준히 증가했었다는 것은 새로 신사 층에 편입되는 부르주아가 늘어났음을 의미하고 있다. 16세기에 귀족들이 누리던 문화를 17세기에는 신사들이 누리게 되며 18세기에는 계몽주의의 운동 속에서 교양인의 이념이 지배하게 된 것이다.
* 이태리의 영향
리슐리외 추기경이 1625년 프랑스의 총리대신이 된 후, 정치 상황이 차츰 평정되었고 그는 프랑스 생활의 모든 국면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배를 차분히 신장시켜나갔다.
1620년대에 리슐리외 및 많은 프랑스인들이 프랑스의 문화적인 이미지에 고심하기 시작했고, 문학 및 예술의 상태를 개선함에 있어서 이태리에 눈을 돌려 인도를 받고자 하였다. 이태리의 사상들은 1550년경 일찍이 프랑스에 유포되었지만 식자층을 제외하고는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으며 1630년대에 이태리의 사상이 격렬한 논쟁의 원천이 되면서 금새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