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 연기

 1  사실주의 연기 -1
 2  사실주의 연기 -2
 3  사실주의 연기 -3
 4  사실주의 연기 -4
 5  사실주의 연기 -5
 6  사실주의 연기 -6
 7  사실주의 연기 -7
 8  사실주의 연기 -8
 9  사실주의 연기 -9
 10  사실주의 연기 -10
 11  사실주의 연기 -11
 12  사실주의 연기 -12
 13  사실주의 연기 -13
 14  사실주의 연기 -14
 15  사실주의 연기 -15
 16  사실주의 연기 -16
 17  사실주의 연기 -17
 18  사실주의 연기 -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실주의 연기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실주의 연기
1. 시대배경 - 사실주의 연극으로의 움직임.
현대 연기의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사실주의(Realism)와 자연주의(Naturalism) Style은 "낭만주의에 반대해 19세기 후반에 나타났으며, 실증주의와 진화론 등과 같은 "과학적 철학, 즉 오감에 의해 경험한 것으로써의 자연적, 합리적 설명에 근거를 두고 있다."
사실주의의 등장은 낭만주의 연극의 비현실성, 무대공연의 부적합성 등에 대한 반발로 가시화됐으며, 인간과 그를 둘러싼 환경, 사회를 객관적인 관찰과 과학적인 실험이 전제되어 무대 위에 현실을 똑같이 재현하고자 하는 연극 운동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실주의 연기를 정확하게 구분하는 일은 쉽지 않다. 왜냐하면, 관객의 입장에서 보는 연기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연기를 사실주의적 연기라는 두 가지를 다 내포하는 의미로 사용하고자 한다.
위의 사조에서는 연출-현대적 의미의 연출-의 독립, 주인공의 변화, 일상적 대사로의 치환을 통해 그에 맞는 동작을 표현했으며, 극장구조(프로시니엄)의 변경을 통해 현실을 재현하면서 과학의 발달로 인해 무대장치와 조명이 발전되는 등의 계기가 됐다. 이러한 근대극의 발전계기라는 측면에서 사실주의(자연주의)의 발생은 연극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1 낭만주의에 대한 발동.
낭만주의 운동의 주요목적은 흔히 18세기의 합리주의에 반대하고, 다양하고 새로운 입장과 활동(자아에 대한 성찰, 자연에 대한 사랑, 중세의 재발견, 예술 숭배, 이국적 취향, 종교로의 회귀, 참신한 역사 의식, 무한한 것에 대한 갈망, 섬세한 감상주의, 감정에 대한 과대 평가, 자유주의적 정치관, 보수적 견해, 반동적 견해, 사회주의적 이상향 추구, 그밖의 몇몇 독특한 특징들)을 추구하는 것이었다. 낭만주의와 같은 광범위한 문화혁명이 상충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포괄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예를 들면 모든 낭만주의자들이 종교로 돌아간 것은 아니었다. 괴테와 베를리오즈는 범신론자였다. 바이런과 하이네는 무신론자였고, 빅토르 위고는 일종의 스베덴보리주의자였다. 그러나 낭만주의의 특징 중 하나인 개인주의에 대해서는 모든 비평가들의 의견이 일치한다. 낭만주의자들은 나폴레옹이라는 인물에게서 영감을 얻었다. 나폴레옹은 자신의 천부적 재능을 가지고 세계에 도전해 정복한 개인을 대표하는 상징적 존재였다.
이탈리아와 프랑스 및 러시아에서는 1820년에 결정적인 낭만주의 시대가 열렸다. 러시아에서는 푸슈킨의 풍부한 시가, 이탈리아에서는 작가 만초니와 레오파르디의 작품이, 프랑스에서는 라마르틴과 비니, 뮈세, 빅토르 위고 및 데보르드 발모르 부인의 시가 낭만주의 시대의 도래를 알렸다. 셰익스피어의 재발견 역시 낭만주의의 한 현상이었다. 예술가는 셰익스피어를 끌어냄으로써 형식을 내용에 알맞게 변형하거나 창조하고, 이미 시의 용어에서 배제된 낱말을 사용하며, 내적 감정의 유도에 따르는 것을 정당화할 수 있었다. 낭만주의자들은 내면 세계와 외부 세계가 모두 유동적인 시대에 살았고, 그중의 불확실성에서 창조적 추진력을 끌어냈다. 그림에는 새로운 현실이 등장했으며, 고야·컨스터블·터너·제리코·들라크루아 같은 낭만파 화가들은 참신한 세부를 기록하고, 눈에 보이는 것을 예술로 바꾸는 새로운 수단을 모색하는 데 헌신했다. 낭만주의는 또한 괴테가 베토벤과 베를리오즈의 음악에 자극을 주고, 독일의 민간설화가 베버와 슈만 및 슈베르트의 작품에 영감을 불어넣었듯이, 음악과 문학의 관계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1. 산업주의의 발달
1. 원인과 배경
산업 혁명은 18세기 영국에서 가장 먼저 발생하였다. 그 원인과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국의 정치적 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