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1  토지 -1
 2  토지 -2
 3  토지 -3
 4  토지 -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토지론] 토지정책이 지가에 미치는 영향
  • [토지세][조선시대토지세][한국토지세][미국 캘리포니아토지세][외국토지세][조선시대][한국][미국]토지세와 조선시대토지세, 토지세와 한국토지세, 토지세와 미국 캘리포니아토지세, 토지세와 외국토지세 분석
  • [토지가치세][토지가치세 토지법][토지가치세 정당성][토지가치세 효과]토지가치세의 토지법, 토지가치세의 정당성, 토지가치세의 이점, 토지가치세의 의의, 토지가치세의 효과, 토지가치세의 해외 사례 분석
  • [토지권][토지권 역사][토지권 자유][토지권과 토지재산권][토지권과 토지소유권][토지재산권][토지소유권]토지권의 역사, 토지권의 자유, 토지권과 토지재산권, 토지권과 토지소유권 분석(토지권, 토지재산권)
  • 토지 레포트
  • 한국토지신탁 자기소개서]한국토지신탁 신입사원 자소서,한국토지신탁 지원동기,희망업무,입사후포부,외국어실력, 합격자소서,자소서항목,한국토지신탁
  • [역사]한국 중세의 토지제도
  • 한국토지주택공사자기소개서]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자기소개서+면접, 한국토지주택공사자소서, 한국토지주택공사 채용형청년인턴 직무능력기반 자기소개서
  • [한국사]조선 전기 토지제도에 대한 고찰
  • LH한국토지주택공사인턴자기소개서 합격서와 면접/한국토지주택공사 자소서
  • 소개글
    토지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토지
    1. 現代의 敍事詩로서의 『土地』
    朴景利의 장편소설 『토지』는 연대기적 성격을 지닌 현대의 서사시로서의 자격을 갖추고 있는 작품임에 분명하다. 그것은 현대사의 흐름 속에 민족 집단의 운명이나 인간 개개의 역사적인 삶을 웅대하게 묘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토지』는 역사적인 상상력에 의해 그려진 극화된 역사의 상상적인 초상이다. 그래서 표제의 는 향속적인 성격, 생성의의 수용력과 창조력을 가진 생의 원천, 자궁으로서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역사 그 자체를 표상하고 있다. 이처럼 『토지』는 박경리의 역사적인 상상력이나 인간과 역사의 인지는 밭(흙)과 씨앗의 이미지로 응축된 농경적 상상력을 기간으로 하고 있다. 『토지』에 나타나고 있는 박경리의 역사관은 질병, 재난, 전쟁, 침략, 선악의 갈등, 탄생과 비운, 역경 그리고 그 가운데서 끈질기고 지속적인 연대적 관계의 생성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서 『토지』는 역사적 실존 인물이 아닌 그 역사 속에서 살아가 이름은 있으되 역사적으로 무명상태인 허구의 인물들을 주역으로 등장시키고 있다. 이는 역사의 민중성에 대한 그의 신뢰와 인지의 면모를 드러내는 의의를 지니는 것이다.
    2. 公的 歷史와 私的 歷史의 融合
    『토지』는 이기보다는 역사와 허구와의 친화력을 밀접하게 가지고 있는 이다. 역사소설과 역사적인 소설은 역사적 사건과 인물이라는 공통적 분모를 가진다. 그리고 역사적인 소설은 事實性에 근거하여 상상력을 토대로 재구성하기 때문에 사건과 인물의 허구화는 융통성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역사소설과 역사적인 차이는 무엇이며 또 『토지』는 왜 후자에 속하는 것인가? 역사적인 소설이란 관습적이고 표준화된 역사소설로부터의 변화라고 할 수 있으며, 전통적인 正格과는 달리 에서 와 소설의 두 경계선에서 에 더 근접된 형태인 것이다.
    전통적인 역사소설이란 비록 허구성을 포함하기는 할지라도 기록적이고 사실적인 측면 지향적인 소설 유형인 데 비해서 역사적인 소설은 역사와의 맥락과 역사적인 상상력을 존중하면서도 소설이란 허구적이고 창의적인 측면을 지향하는 유형이라 규정할 수 있다. 그래서 역사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 허구적인 것이다. 뿐만 아니라 역사소설은 와 관련되는데 반해서, 허구 지향의 역사적인 소설은 또는 가 더 깊이 조명 된다. 이 사적인 과거는 사실적인 지식과 감정에 근거하면서 상상력을 통해서 마치 그것이 실제로 일어난 것처럼 허구적으로 재창조하는 것이 역사와 소설을 융합하는 것으로 작가에게는 중요하다.
    『토지』에 나타난 박경리의 역사적인 비전은 공적인 과거나 역사를 배경이나 배면에 깔면서 숨은 과거를 드러내어서 조명하는 데 있다. 『토지』에는 시대적인 배경 설정이나 관련 방법으로서는 공적인 역사나 역사적인 실존 인물을 포함하고 있지만, 모든 등장인물은 전적으로 허구적이면 그들이 살고 있는 집단도 모두 상상적인 것이 특징이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모두 전시대에 살고 존재했던 사람들과 집단적인 삶의 대리자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이 점에서 이 소설은 인 의의를 갖는다.
    『토지』와 같은 역사적인 소설은 역사적인 사실을 통해서 공적인 사건과 허구적인 인물들과 사건들을 만듦으로써 한국 근대사의 매우 특수하고 독특한 역사적인 초상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다. 즉 『토지』의 시대적 배경은 역사소설과 같으나 이 역사의 무대에 등장하는 사람과 사건은 전혀 창의적인 허구의 소설인 것이다.
    3. 家族史的 軸線로서의 『토지』
    『토지』는 으로 이어지는 최씨가 일족의 가계와 4대의 세대등급체계의 교체가 다루어짐으로써 가족 내지는 가계축선의 시간구조로 보아 이는 분명히 가족사소설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러면서도 단순한 가계의 생활사나 연대기라기보다는 가족의 혈연적인 연쇄성과 권도가의 소멸 쇠퇴하는 운명적인 과정을 제시한 이야기이다.
    최참판가는 평사리에 있어서는 녹을 먹이는 , 즉 하나의 군주의 성과 같은 권능을 가진 가문이다. 이런 최씨가 재산적인 융흥을 형성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女系 가족들의 구두쇠정신과 억척스러움, 탐욕적인 행위가 자리 잡고 있다. 이런 여인들의 억척스러움과 활력에도 불구하고 가부장적인 연쇄를 이루는 男系 세대가 한결같이 단명하거나 병들고 불운하다는 사실은 이미 가족의 내부구성에 있어서 부권적인 질서의 운명적인 소멸이나 전이의 한 징후적인 단서가 내재되어 있음을 뜻하는 동시에 남계 중심적인 전통사회의 질서가 점진적으로 파괴되고 있음을 함축한다. 이것은 낡은 것의 순화적인 대치 또는 진화의 암시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을 갖고 등장한 작품상의 제1대는 바로 윤씨 부인이다. 윤씨 부인은 역사적인 이중성의 매듭을 갖고 있는 인물로 전통적인 문화와 질서를 고수하는 한편 마치 토지나 흙과 같이 생산을 위한 수용능력을 가지고 있는 여인이다. 말하자면 재생산의 여성원리가 살아 있는 인물이다. 윤씨 부인은 동학군의 장수인 김개주에게 겁탈을 당해 환이를 출산하지만 제도적인 금기에도 불구하고 심정적으로 모성적인 수용에 의해서 환이를 대등하게 받아들인다. 이는 환이와 같은 새로운 사회의 탄생을 긍정적으로 수용함을 의미한다. 그런 점에서 윤씨 부인은 한 가계의 여인이라기보다는 역사의 태반으로서의 상징적인 의의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윤씨 부인은 이를 계기로 문벌과 신분의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이중성을 갖는데 이는 토지와 일치되는 역사적인 순환과 진화의 교차점이요, 태반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