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학업계획서

 1  한양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학업계획서 -1
 2  한양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학업계획서 -2
 3  한양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학업계획서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양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학업계획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양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학업계획서
1.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평소 수학 문제 푸는 것을 좋아하고, 시간이 충분하게 주어진다면 어려운 문제도 저만의 방식으로 풀어낼 수 있을 만큼 응용력 또한 갖추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항상 시험 당일에 있었습니다. 계산 문제가 발목을 잡았으며, 매번 2~3문제씩 틀리는 등 혼자 문제를 풀 때보다 많은 문제를 틀려 고민이 많았습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관련 서적도 찾아서 읽어보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도 알아보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 학습 과정에 문제가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이전까지는 수학 문제는 아무 문제집이나 구입하여 풀면 되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문제집은 여러 단계로 나누어져 있었으며, 우선 개념서를 통해 개념을 익힌 후 응용 문제집을 통해 다양한 유형별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이러한 순서를 인지하지 못하고 무작정 많은 문제만을 풀기 위해 노력했기에, 다양한 문제 유형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은 있었으나 기본적인 개념에서 종종 틀리곤 했던 것입니다. 해답을 찾은 후 바로 개념서를 구입하여 개념을 체화하였으며 기본적인 토대를 확실히 다졌습니다. 또한 저에게는 시험 당일에 시간 감각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있었는데, 항상 여유 있게 꼼꼼히 문제를 푸는 습관에서 비롯된 것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고 실력을 시험에서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평소 공부할 때 최대한 시험 시간에 가깝게 시간을 정해두고 주어진 시간에 많은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수학 개념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하게 되었으며, 문제 풀이 속도와 계산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1학년 2학기 때 이전 학기에 비해 성적이 한 등급 향상되었으며, 6월 모의고사에서 3등급으로 떨어졌던 등급도 9월과 11월 모의고사에서 1등급으로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수학 문제를 풀면서 계산 능력을 키우는 것뿐만 아니라, 해답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도출해 가는 과정에서 인내심과 세심한 성격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으로도 이어졌습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머이셨던 아버지께서 컴퓨터를 다루시는 모습을 어려서부터 보아오며 자연스럽게 컴퓨터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추상적인 관심이 정보보안전문가가 되겠다는 구체적인 진로 희망으로 이어진 것은 고등학교에 진학해 교내 정보보안동아리에서 활동하고 나서부터였습니다. 동아리에서 주로 하는 활동은 정보보안에 대한 다양하고 심층적인 직업탐색, 프로그래밍 학습, 모의해킹 등을 통한 보안기법 탐색이었습니다. 동아리 부원들과 함께 교내 나의 꿈 발표대회에 참가하여 정보보안 분야에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과 윤리성에 대해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도 동아리 내에서 이 분야에 대한 폭넓은 활동을 하였는데, 1학년 때 동아리 선배로부터 다양한 해킹 기법에 대해 배우며 한 재미있는 신문기사를 소개받았습니다. 공공장소에서 Wi-Fi에 함부로 접속하면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이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간 공공 Wi-Fi를 자주 사용하였기에 나의 정보들이 얼마나 유출되었을지 충격을 받았으며, 한편으로는 어떻게 이 같은 일이 가능한지 궁금하기도 하였습니다.
호기심을 느낀 저는 이 내용을 주제로 1학년 말 졸업논문발표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무선랜의 보안상 취약점과 세션하이재킹’에 대해 탐구하며 Wi-Fi의 암호를 손쉽게 크래킹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 Wi-Fi에 암호를 걸어놓는 것만으로는 안전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같은 AP에 연결된 다른 기기의 정보를 탈취하는 방법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을 통한 모의해킹을 진행하며, 무선랜은 보안상 상당히 위험하다는 것과 공공장소에서 개방된 AP에 접속하면 해커의 표적이 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PC와 같은 휴대용무선전자기기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Wi-Fi의 사용량 역시 증가하였으며 그로 인해 무선랜의 공격으로 인한 피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같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WPA/WPA2 방식으로 암호를 걸어 놓고 자주 변경하여 해커가 손쉽게 암호를 알아낼 수 없도록 사전에 방지해야 하며, 경제적 여건이 뒷받침된다면 WCDMA나 LTE 등의 무선인터넷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인터넷 사용자인 나 자신도 공격의 표적이 될 수 있음을 자각하고 어떠한 공격에도 대처할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하며 위와 같은 내용으로 논문을 발표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1학년 당시 학교에 설치된 공용의 공유기를 누군가 잠가놓아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하여 화제가 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저는 졸업논문을 준비하며 알게 된 WPA/WPA2 크래킹 방법을 적용하여 공유기의 Wi-Fi 암호를 알아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공유기를 친구들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다시 개방해 두어 친구들로부터 감사의 인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뿌듯함과 함께 정보보안에 대해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되었으며, 정보화 사회의 보안에 이바지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고등학교 1학년 때 학급끼리 개별적으로 테마여행을 다녀온 뒤, 친구들이 작성한 기행문들을 모아 다듬고 편집하여 학급 문집을 만드는 일을 제안 받았습니다. 중학교 때부터 멀티미디어 제작이나 문서 작성 등 컴퓨터와 관련된 일이라면 단순하고 귀찮은 일이라도 곧장 도맡아 했기 때문에, 문집 일도 흔쾌히 수락했습니다. 그리하여 저를 필두로 세 명이 편집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정해진 틀이나 이전의 사례가 없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수월하지 않고 막막했습니다. 자율적으로 편집을 해 보라는 지시만 있을 뿐이었습니다. 그리하여 다른 학교의 문집들을 참고하며 자료를 모았습니다. 쉽지 않은 과정이었기 때문에, 이 일에 나선 것에 대해 후회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문집은 졸업 이후에도 학급 친구들 모두가 간직할 책이었습니다. 제가 한다고 해서 시작한 일인데, 저로 인해서 친구들에게 피해를 주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모든 친구들의 글들을 하나한 꼼꼼히 검토해 보며 나만의 틀을 만들고 개성 있게 편집하기 시작했습니다.
편집뿐만 아니라 친구들이 기행문을 작성하다가 컴퓨터에 문제가 생겨 찾아오면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학급에서 컴퓨터 일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저 혼자였기 때문에 종종 일이 힘들기도 하였으나, 저를 믿고 찾아주는 친구들에게 고마움을 느끼고 친구들이 찾아올 때면 거절하지 않고 도와주었습니다.
모두의 글을 모아 편집을 모두 마쳤을 때는 무엇인가 부족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표지도 제작하고, 친구들이 흥미롭게 볼 수 있도록 테마여행 당시 찍었던 사진들 중 몇 장을 뽑아 재미있게 합성하여 문집에 추가하였습니다. 반응은 매우 좋았습니다. 친구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니 뿌듯했고, 제본되어 완성된 문집을 보고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다시 한 번 저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최선을 다해 도와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4. 지원동기 및 대학 입학 후, 학업계획과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세요.(1,000자)
제 꿈은 정보보안전문가로, 한양대학교의 소프트웨어 전공은 저의 꿈을 이루기에 가장 적합한 학과라고 생각합니다. 정보보안을 포함한 IT분야는 실무 경험 및 능력이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다른 학교와는 다른 한양대학교의 소프트웨어 전공의 교과과정 특성인 실무능력 강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실무를 체험해 볼 것입니다. 입학 후에는 전공 심화 과정으로 인터넷 보안에 대해 배울 것이며, 동시에 정보보안산업기사 등의 자격증 취득을 위해 준비할 계획입니다. 졸업 후에는 한양대학원에 진학하여 네트워크보안에 관한 강의를 들을 것입니다.
대학원까지 학업을 마치고 나면, 다른 사람들의 정보를 보호하는 백신을 만들어 무상으로 배포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백신에 의존하기에 앞서 정보보안을 위해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정보보안에 대한 의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단순히 귀찮다는 이유로 정보 공격을 예방하는 것에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완벽한 방패 역시 좋겠지만, 가장 좋은 것은 창이 날아오기 전에 피하는 것입니다. 백신 개발 이후에는 사람들의 보안 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간단한 동작만으로 사용이 가능한 여러 가지 보안 기능이 들어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입니다. ‘내 몸뿐만 아니라, 내 컴퓨터에게도 바이러스가 침입하지 않도록 하자.’ 제가 향후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선전하고 싶은 문구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