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의 소진을 예방하고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방안

 1  사회복지사의 소진을 예방하고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방안-1
 2  사회복지사의 소진을 예방하고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방안-2
 3  사회복지사의 소진을 예방하고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방안-3
 4  사회복지사의 소진을 예방하고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방안-4
 5  사회복지사의 소진을 예방하고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방안-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사의 소진을 예방하고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직무만족
1. 개념
2. 직무만족 결정요인
3. 측정방법

II. 소진
1. 의의
2. 소진의 원인과 발생수준
3. 소진의 단계
1) 열성단계
2) 침체단계
3) 좌절단계
4) 무관심단계
4. 소진의 예방과 대책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직무만족

1) 개념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는 1935년 호포크(Hoppock)의 연구 이후 다수의 연구가 발표되었는데, 직무만족에 대한 개념을 어떻게 정의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스질라기(Szilargyi, Jr. )와 왈라스(Wallace, Jr. )는 "개인이 직무 자체, 급료, 감독 등 직무와 관련된 요소들에 대해서 갖는 일련의 태도"라고 정의하면서 직무만족도 일반적 태도와 마찬가지로 인지, 감정, 행동 경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고 있다.
또한, 포터(Porter)와 롤러(Lawler)에 의하면 "직무만족은 실제로 얻은 보상이 정당하다고 인정되는 보상 수준을 초과한 정도'라고 보면서, 반대로 실제 보상이 정당하다고 인지되는 수준에 미달하면 할수록 주어진 상황에 대한 불만은 더 커진다고 언급하고 있다.

2) 직무만족 결정요인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는 다양한 관점의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으나, 아직까지 직무만족 요인에 대한 종합적 ․ 체계적 ․ 실증적 연구가 부족하다.
이것은 직무가 과업, 책임, 상호작용, 인센티브, 보상 등과 복잡하게 상호 관련되어 있고, 불만족 범위가 조직 전체의 활동에 대하여 나타나기 때문에 좌무만족 요인을 독립적으로 규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보통 급여, 승진기회, 슈퍼비전, 의사결정과 참여, 소속감, 조직원의 기분 등을 들 수 있다.

3) 측정방법

직무만족은 조직행위 연구에서 활발하게 다루어진 주제로서 조직 유효성의 중요한 지표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미국에서 사용된 직무만족 측정도구도 상당히 다양하다(Dunham & Smith, 1979). 그중에서 두 종류의 측정도구들이 비교적 표준화된 형태를 취하고 있다. 첫째는 전반적 단일한 직무만족을 측정하는 도구로서 (1) 호포크 척도(Hoppock, 1935), (2) 브레이필드와 로스 척도(Brayfield & Rothe, 1951), (3) 얼굴표정 척도(Kunin, 1955; Dunham & Herman, 1975), 그리고 (4) 퀸과 스테인즈 척도(Quinn & Staines, 1979)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과제] 사회복지행정론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